[교육학]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개정의 필요성
나. 개정의 기본 방향
2.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의 변천
가. 제 4 차 교육 과정기(1981~1987)
나. 제 5 차 교육 과정기(1987~1992)
다. 제 6 차 교육 과정기(1992~1997)
라. 제 7 차 교육 과정기(1997~ )
3.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가. 놀이와 표현 중심의 활동
나. 기본 요소의 이해 감상
다. 학기별 이벤트와 월별 주제 중심의 통합
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지침의 제시
4. ‘즐거운 생활’ 교과의 성격
가. 교과의 성격
나. 교과의 특성
1) 전인적 발달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과이다.
2)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3) 학교 생활을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
5. ‘즐거운 생활’ 교과의 목표
가. 목 표
나. 교과 목표
6. ‘즐거운 생활’ 교과의 내용
가. 내용 체계표
나. 내 용
7. ‘즐거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8. ‘즐거운 생활’ 교과의 평가
9. ‘즐거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지도 방향
나. 학습 지도 과정
(1) 계획 단계
(2) 진단 단계
(3) 지도 단계
(가) 분비 및 감각적 감지
(나) 기초 기능 파악 및 탐색
(다) 표현 및 활동
(라) 정착 및 적용
(4) 발전 단계
(5) 평가 단계
다.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10. ‘즐거운 생활’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개정의 필요성
제 4차 교육 과정에서 초등 학교 1, 2 학년의 경우 통합 교과로의 접근이 이루어진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통합 교육의 적용 범위를 중․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하면서 제 5 차와 제 6 차, 제 7 차 교육 과정이 개정되어 왔다. 즐거운 생활은 제 4 차 교육 과정 개정 이후 지금까지 일관된 구성 방식을 가지고 주로 놀이와 표현을 강조하면서 신체적․음악적․조형적 요소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구성해 왔다. 이렇게 구성된 내용은 이제 현장 학교 교사들이 비교적 익숙하게 받아들이면서도 그 적용 과정에서 몇 가지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즐거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필요성은 이러한 문제와 관련시키면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될 수 있다. 첫째는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의 개선을 위한 것이고, 둘째는 제 7 차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며, 셋째는 국내외 교육 과정 통합 경향성에 따른 강조점의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여기에서는 첫째와 셋째의 것을 중심으로 개정의 필요성을 살펴보기로 하며, 둘째의 것은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내용을 제시하기로 한다. 즐거운 생활과 관련되어 현장에서 지적되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의 기본 정신과 현장 교육 시행상의 괴리이다. 교육 과정과 교과서는 통합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수업에서는 체육, 음악, 미술이 별개로 가르쳐지며, 심지어는 시간표상에 즐생(체), 즐생(음), 즐생(미)로 기술되어 분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교육 과정 통합의 의도가 살려질 수 있도록 교육 과정 내용과 교과서 구성이 이루어지고 수업에 관련된 자세한 지침이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즐거운 생활 양의 균형 및 적정화 문제이다. 즐거운 생활은 계속해서 양이 많다고 지적되어 왔으며, 특히 조형적 활동의 경우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는 지적이 강하다. 그리고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은 제재마다 동일 비율로 제시되어야 하느냐의 지적이 있다. 따라서, 활동 내용에 따른 양의 조정과 동일 제재 내에서 관련되지 않는 활동은 삭제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1997.
,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1997.
,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1, 1-2, 2-1, 2-2, 1995.
교육 개혁 위원회, 신 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Ⅱ),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김재복,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 과학사, 1983.
,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 서울 : 교육 과학사, 1995.
김종건 외, “통합 교과의 교육 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96 교육부 위탁 연구 과제 답신 보고,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인천 교육 대학교 통합 교과 연구회, 국민 학교 1, 2 학년 통합 교과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 개발, 1992.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2000 총론안(Ⅰ) : 유치원, 초등학고, 중학교, 고등학교 배경 자료,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6.
한명희 외, 국민학교 교육 과정 해설,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교육학] 체육교과과정 개편에 따른 뉴 스포츠의 도입
  • 교육인적자원부는 26일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학교체육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현재의 체육 교육과정이 운동경기 종목 위주로 돼 있다는 반성에 따라, 앞으로 학생의 흥미 및 성장발달 단계를 고려한 ‘문화생활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감성표현적인 요소가 가미된 신체 체험활동 중심으로 체육시간을 바꾸겠다”며 그 예로 △기존종목을 변형한 뉴스포츠 △스포츠댄스, 요가, 태극권 등을 들었다. 뉴스포츠

  • [교육학] 초등 1학년 즐거운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동물 음악회에 등장하는 동물 만들기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oo초등학교 1학년 6반 지도교사 (인)교 과즐거운 생활수업자단 원4.숲 속 나라 잔치 5,6/12교과서60~61p학습형태전체학습-개별학습-전체학습수업모형만들기 중심 학습 모형학습주제동물 음악회에 등장하는 동물 만들기학습목표여러 가지 재료로 ‘나이 자랑’에 등장하는 동물을 만들 수 있다.교 수 학 습 과 정학습과정학습형태교수-학습 활동시간(80)자료(#) 및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동기유발학습

  • [교육학] 초등 1학년 즐거운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숲 속 나라 잔치
  •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oo초등학교 1학년 4반 지도교사 ooo(인)교 과즐거운 생활수업자ooo단 원4.숲 속 나라 잔치교과서62-63p학습형태전체활동-개별활동-전체활동수업모형만들기 중심 학습학습주제동물 음악회 소품을 만들어 봅시다.학습목표동물 음악회 어울리는 소품을 만들 수 있다.교 수 학 습 과 정학습과정학습형태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동기유발학습목표 제시 및 학습활동 안내●동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도덕교육연구』, 1990, p.58.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놀이현상에 대해서 심리학적, 철학적, 교육학적으로 다양한 연구가 있어 왔다. 초등학생의 경우는 놀이를 통하여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여,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알아감으로서 학생들의 학습과정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쉽고 흥미 있게 학습을 하며 학습활동 시 합의한 실천내용에 대해 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 초등학교 방과후 교사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즐거운 학습의 여정을 걷도록 돕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예상 면접 질문1. 방과후 교사로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2. 초등학교 방과후 교사로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3. 어떻게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관리할 수 있을지 말해주세요.4. 다양한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능력에 어떻게 대응하실 건가요?5.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어떻게 촉진하실 건가요?6.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위해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