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인문학] 시 교육 문제점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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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7차 교육과정의 시교육이 현장에서 어떻게 잘못가르쳐지고 있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내용의 논문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본 론

1.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 교육

1.1 제 7차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의 체계
1.2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서 수록 시 개관

2. 시 교육의 실태 분석

2.1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2.1.1 문제제기
2.1.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2.1.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2 이형기의 <낙화>
2.2.1 문제제기
2.2.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2.2.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 시 교육의 문제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
2.1.1 문제제기
2.1.2 문학 교재에는 어떻게 나와있는가

시적 화자는 보잘 것 없는 나룻배이며, 당신은 피안, 보살의 도를 향해 떠나는 존재이다. 당신을 중생으로 본다면 중생을 제대로 하려는 화자의 의지가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룻배는 강을 건너는 일이란 불교에서 불도에 의해 구제되는 일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중생을 제도하기 위한 수단을 불교 용어로는 방편이라 한다. 나룻배는 행인이 강을 건너지 않는 한 아무 것에도 쓸 데가 없는 수동적 존재이다. 한용운 자신이 제도의 방편이 되기를 원하는 것이다. 구도자가 오기를 기다리며 모욕 받고, 또 낡아서 사라져 가는 존재가 진정한 보살의 길이라고 말한다. < 두산동아 >

이 설명처럼 이 시는 역사적 문맥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나 그보다 중학생 수준에 맞게 작품 자체에 충실한 해석을 해야 한다. 쓸데없이 어려운 철학적 해석을 강요하거나 과도하게 시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이 작품이 지닌 참맛을 오히려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문학 현장에서 작품의 기본적인 의미를 충실하게 파악하지 않고 무조건 심오한 불교 사상을 읽어 내려 하고나 시대적 상황과 결부시키려 한다.
작품 자체에 충실한 해석이 되려면, 당신을 그냥 연인으로 보아야 마땅하다. 물론 이 시에서 당신은 연인만이 아니라, 이 설명대로 종교적 절대자, 민족적 지도자, 민족의 혼 등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가장 자연스럽고 타당성이 높은 해석은 당신을 연인으로 보는 해석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중학교 국어․생활국어」전 학년,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3),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전 학년, 대한교과서
김은전 외(2001),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김재홍(1982), 「한용운문학연구」, 일지사.
노 철(2003), 「시 연구 방법과 시 교육론」, 도서출판 보고서.
박용찬(2004), 「시 교육 방법의 이론과 현장」, 도서출판 영한.
오세영(2003), 「현대한국시인론」, 새미
유성호(2006), 「현대시교육론」, 역락
이남호(2005),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주)현대문학
이형기(1992), 「이형기 대표시선」, 시와 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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