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교육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슬기로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 ‘슬기로운 생활’교육 과정의 변천

3. ‘슬기로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1) 주변 환경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과와의 수직적 연계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3)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4) 탐구 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 행동(관찰, 분류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5) 합리적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6) 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내용을 조직하였다.
7) 단위 학교의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8) 내용이 다른 통합 교과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였다.
9) 교육 과정의 내용에 성취 기준을 제시하였다.

4.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성격
1) 이 시기 학생의 심신 발달에 부합된다.
2)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
3) 학교 생활에의 적응을 쉽게 해 준다.
4) 기초 학습 기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5)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6) 교과 활동과 연계가 된다.

5.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목표
가. 초등 학교 교육 목표와의 관계
나.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목표 체계
다.‘ 슬기로운 생활’ 교과 목표의 재음미

6.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내용
가. 내용 체계
나. 학년별 내용

7.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8.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평가

9.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방법
나. 학습 지도 과정
다.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10. ‘슬기로운 생활’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본문내용
1. ‘슬기로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제 7차 교육 과정의 개정은 우리 나라의 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교육 개혁 위원회가 구상한 교육 개혁 방안을 토대로 하고 있다(교육 개혁 위원회, 1996). 교육 개혁 위원회는 학교 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새 교육 과정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체제의 설정,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체제설정, 수준별 교육 과정 도입 등을 제안하였다. 이중 슬기로운 생활과에 관해 언급한 것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체제에서 초등 학교 1~2학년에 ‘슬기로운 생활’ 교과를 설정한 것이다. 교육부에서는 이 제안을 토대로 2년여의 연구 끝에 교육 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편하여 1997년 12월, 제 7차 교육 과정을 고시하였다. 이 교육 과정에서 초등하교1,2학년의 통합 교과는 제 6차 교육 과정의 교과와 교과간의 통합 개념을 탈피하여, 활동 중심의 주제로 통합하도록 하고 있다. 이것은 슬기로운 생활 교육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 6차 교육 과정에서의 ‘슬기로운 생활’은 학습자 주위의 여러 가지 현상(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하여 구체적 활동과 경험을 통해 나(자신), 사회 및 자연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삶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된 교과이다(교육부, 1993).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도 이러한 목표는 그대로 이어지고 있지만, 제 6차 교육 과정기에는 이러한 목표 아래 설정된 ‘슬기로운 생활’과가 과연 그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이었는지에 대하여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김재복 등, 1992: 김종건 등, 1996:김재복 등, 1996) 또, 제 5차 교육 과정에서는 자연 현상을 주대상으로 하였으나, 제 6차 교육 과정에서는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을 통합적으로 구성, 제공함으로써 비록 대상은 다르다 할지라도 방법적인 면에서의 공통적 특성인 탐구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래의 취지는 구체적 학습 자료인 교과서에서 충분히 살려지지 못하였다. 그 단적인 증거가 교과서에서 ‘사회’와 ‘자연’영역이 구별된 것으로, 이는 두 영역이 통합된 것이 아니라 단순 병합에 불과함을 드러내는 것이었고, 그 결과 학생들은 ‘슬기로운 생활’시간에 ‘슬기로운 생활’을 공부한 것이 아니라, ‘사회’와‘자연’을 번갈아 공부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 원인은 교육 과정보다는 교과서에서 비롯된 것이기는 하나, 교육 과정에는 미흡한 점이 없고 단지 교과서 편찬이 잘 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다. 교과서가 그렇게 편찬된 것은 교육 과정이 교과서 편찬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담고 있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슬기로운 생활과 본래의 취지가 충분히 살아나도록 교육 과정부터 보완할 필요가 절실하게 대두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범홍(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정종원(서울 남사 초등 학교)
김만곤(교육부)
교육 개혁 위원회,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Ⅱ), 1996.
교육부, 국민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1993.
,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슬기로운 생활, 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1995.
김재복 등, 국민학교 1, 2 학년 통합 교과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 개발, 인천 교육 대학 통합 교과 연구회, 1992.
, 현행 교육 과정의 분석․평가 연구,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김종건 등, 통합 교과의 교육 과정․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김두정 외, 국민 학교 저학년 통합 교육 과정 구성의 기초, 한국 교육 개발원, 1986.
Bloom, Benjamin S., 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Objects, Handbook Ⅰ : Cognitive Domain, Newyo가 : David M차묘 Co., 1936.
Russel, T. & Harlen., W., Practical Tasks, London : Paul Champion Publishing Ltd.,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이 편성되어 있다. 이 장에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jo
  •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이 편성되어 있다. 특히 1994

  • [교육학] 교육생의 흥미를 무시한 교육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교육생의 흥미만을 따라가서 미국교육의 스프티닉 사건의 우를 범하는 진보주의 교육을 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교육의 전달 과정에서의 혹은 받아들이는 과정에서의 질못으로 교육이 아닌 훈련으로 변질된 교육, 학생들의 마음이 떠나버린 교육에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게 하여 훈련이 아닌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다. ☪ 참고문헌학교진로상담 - 김봉환 외(2000) - 학지사.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 김충기(1998) - 교육과학사.교육학개론 -

  •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
  •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제시하였다. 학문적 경향의 변화에 따른 뚜렷한 명분 하에 개정되었던 것과는 달리 제 5차 교육과정은 자율화, 개방화, 정보화, 국제화되는 고도 산업사회로 발전하게 되는 21세기를 대비하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강조하기 위해서 개정되었다.2.교육과정의 기본방향문교부는 제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 교육 개발원에 통보하고, 유치원,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 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연구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Ⅰ. 서 론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지식교육을 대표해 온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한층 더 다양화 시키고 있으며 현재의 학교교육은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6차에 걸친 국가수준의 학교교육개정이 있었고, 근래 이른바 문명사적 전환점에서 요청되는 교육체제로의 변혁을 표명하며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이 수립되어 2000년부터 단계적인 시행에 들어가고 있다. 7차 개정에서는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