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나.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가. 교수 요목기(1946~1954)
나.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다. 제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정
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0)
마. 제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바. 제5차 교육 과정기(1987~1992)
사. 제6차 교육 과정기(1992~1997)
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4. 사회과의 성격
가.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
나. 사회과의 학습 요소와 통합성
다. 강조점 및 교수․학습 전략
라. 지역성과 시사성
마. 초등 학교 사회과의 특성
5. 사회과의 목표
가.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
나.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의 목표
다. 초등 학교 사회과의 학년 목표
6. 사회과의 내용
가. 내용 선정의 기준
나. 내용 조직의 원리
다. 사회과의 내용 체계
라. 사회과의 학년별 내용
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
나. 사회과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다. 통합적 교수 방법의 강조
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마.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바.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
사.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아. 열린 교실의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의 육성
자.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차.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
카. 사회과 교재의 지역화 방안(
타.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
파.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지도
(1) 민주 시민 교육 (2) 환경 교육
(3) 성 교육 (4) 통일 교육
(5) 경제 교육 (6) 근로 정신
(7) 민족 문화 정체성 교육
(8) 국제 이해 교육
하. 영역별 특성의 고려와 통합적 지도
8. 사회과의 평가
가. 평가의 본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의 평가(‘가’항)
(2) 개인별 성취 수준의 확인(‘나’항)
(3) 수준별 교육 과정에 의한 평가(‘다’항)
나. 교육 과정의 목표와 평가 기준(‘아’항)
다. 평가 영역
(1) 지식 영역의 평가(‘차’항)
(2) 기능 영역의 평가(‘카’항)
(3) 가치․태도 영역의 평가(‘타’항)
(4) 종합적이고 균형 있는 평가와 통지표에서의 평가 영역 분류(‘자’항)
라. 여러 가지 평가 요소의 균형 유지
(1) 개념, 원리, 일반화[‘갸’항-(1)]
(2) 의사 결정 능력[‘갸’항-(4)]
(3) 흥미, 관심, 학습 동기[‘갸’항-(5)]
마. 수행 평가 중심의 평가(‘라’, ‘마’항)
(1) 관찰(‘마’항의 일부) (2) 면접(‘마’항의 일부)
(3) 체크리스트(‘마’항의 일부) (4) 포트폴리오(‘마’항의 일부)
(5) 객관식 평가 도구(‘바’ 항)
바. 질적 자료의 수집(‘사’항)
사. 평가 결과의 활용
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가.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 편성을 위한 준비
나.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
(1) 학년별 학습 주제의 선정
(2) 다른 교과와의 관련성을 고려한 시간 배당
(3) 심화`․보충을 위한 수준별 지도 계획 수립
(4) 계절이나 통합 수업 등을 고려한 시간 계획 조정
(5)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계획 수립
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





본문내용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세계와 문명을 예견하는 미래 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의 공통적 견해는,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다원화 사회, 정치와 경제, 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종교와 예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간 중심 사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정보화 사회의 특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 자신을 둘러싼 사회와 세계, 그리고 그 사회의 특징과 정보화가 가져올 다음과 같은 변화를 특히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컴퓨터와 통신 위성에 의한 정보의 대량 생산과 동시에 정보 유통이 인간 생활의 전 부분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의 수집, 처리 및 활용 능력에 의해 삶의 질과 빈부의 차가 결정되고, 최고급의 첨단 정보를 행산하고 독점하는 국가가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 전세계적으로 정보 네트워크로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는 지구촌 사회의 출현이다. 모든 개인이 지역, 국가를 거치지 않고 세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정보의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를 개인의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 활용 능력은 3R's에 이어 네 번째 기초 기능으로 강조되고 있다.
셋째, 대의 민주주의로부터 직접 민주주의로의 전환이다.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개인은 상품의 구매, 건강 진단, 대학에서의 학점 이수에 이르기까지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컴퓨터 통신망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 기술의 발달은 정치 참여의 방법마저도 바꾸어 놓고 있다. 이미 각종 선거 운동이 텔레비전 방송과 컴퓨터 통신망에 의존하고 있고, 투표 행위도 전자 우편에 의해 이루어질 날이 멀지 않은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문헌
김용만(성수 여자 중학교)
김재형(청주 교육 대학교)
김정석(서울 인왕 초등학교)
남상준(청주 교육 대학교)
서재천(공주 교육 대학교)
최용규(한국 교육 대학교)
한면희(인천 교육 대학교)
김만곤(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석2조 창의적 체험활동 붐 일어
  • 서로 다른 반응과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현지에서의 흥행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일본 관객들은 강제 징집 부분에서는 불편한 반응을 보이는 반면, 천황에의 충성심을 강조한 일본군 장교의 할복 장면 등 극우적 표현에 호기심 어린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이와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이 확산되어 경인교대의 다른 학과나 다른 대학원에서도 학생들이 선호하는 영화관람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학교는 개인수준에서 교수 학습과 그 조정을 위한 시스템으로 설계되며, 생각하기와 창조성은 가치 있는 것이고 교수 학습은 학생이 응용하게 가르치는 목적과 더불어 전달응용창조로 이어지는 생성을 배우는 학습과정에 기초한다.D. N. Aspy, The Third Century in America Education, 1984.에서 정보사회학교는 단지 주제 영역의 지식을 배우기보다는 오히려 배우는 방법, 즉 학습 방법을 배우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의 학교 교육은

  •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 사회과교육 이야기지도그리기, 미술과교육 교육방송, 과학과교육 탐구활동,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 주5일제수업프로그램
  • 교육 교육방송수업프로그램Ⅳ. 과학과교육 탐구활동수업프로그램1. 재미있고 신나는 과학 잔치2. 과학음악회를 통한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3. 만화로 본 과학세상4. 놀이공원에서 찾은 과학원리5. 방학 중 과학 동산의 활성화Ⅴ.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수업프로그램1. 고학년 용1) 문제 12) 문제 23) 문제 32. 중학년 용1) 문제 12) 문제 23) 문제 34) 문제 45) 문제 56) 문제 6Ⅵ. 주5일제수업프로그램1. 우오쯔 시 미치시타 초등학교 2. 타까바야시 중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개념,현황,역할, 학교환경교육과 자연체험학습,교과서, 학교환경교육의 문제점,과제 분석
  • 교육 실시를 위하여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는 학교 교육을 실시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1983년부터 시행된 제 4차 교육 과정에서ꡒ환경 교육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기본적인 생활 습관 형성에 유의한다.ꡓ는 운영지침이 제시된 후 환경 교육은 어느 한 특정 교과에만 국한되지 않고 골고루 지도되고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취급되고 있는 내용은ꡒ자연 환경과 ꡒ인공 환경ꡓ이다. 특히 환경 교육은 사회과와 자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