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총체적품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 TQM(총체적품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의 내용과 과제 및 전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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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품질의 정의

Ⅲ. TQM의 개념

Ⅳ. 품질경영의 기본 사고방식

Ⅴ. 품질시스템의 발전과정
1. 품질시스템의 발전 경과
2. 기타 품질시스템 지침서
3. AS9000/AS9100

Ⅵ. 조직관리기법으로서의 TQM

Ⅶ. TQM교육 내용

Ⅷ. 전자정부기반으로서 TQM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은 전체품질관리, 종합품질관리, 총품질관리, 종합질관리, 총체적품질경영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고, 정의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J.S.Oakland는 TQM의 범위를 폭넓게 간주하여 TQM이란 관리의 효율성과 탄력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접근방법이며 모든 부서, 모든 활동, 모든 레벨의 구성원들을 조직화하고 참여시키는 방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J.Banks도 TQM을 고객의 요구조건에 맞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사람과 그 과정을 중시하는 접근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B.Bergman은 모든 구성원의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하여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속적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C.F.Hendricks and A.Triplett는 고객의 니드를 정확히 충족시킬 필요성과 작업을 처음부터 바르게 해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는 관리철학이라고 정의하였다. M.Walton에 따르면 TQM에서 종합적(total)이란 주민(고객)의 수요파악에서부터 주민의 만족도를 확인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보다 적극적으로 행정의 모든 측면에서 품질관리를 하고자 하는 전체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품질(quality)이란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기대를 초과해야 하는 품질수준을 뜻하며, 관리(management)란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유지하고 개선시키는 활동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S.Cohen &R.Brand은 TQM을 첫째는 업무수행과정에서 활용되는 공급제품이 용도에 맞게 활용되도록 고안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물품의 공급자와 협력하는 것, 둘째는 직원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하고 업무과정상의 변이(variability)를 제거하기 위하여 직원의 작업과정을 지속적으로 분석하는 것, 셋째는 고객이 원하는 것과 그들이 어떻게 업무서비스의 질을 정의하는지를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과의 밀접한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Ⅱ. 품질의 정의

품질이란 말이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으로부터 최근의 전략적인 개념으로 발전하면서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품질의 전통적인 개념은 ꡒ오래 쓰고, 질기고, 튼튼한 것ꡓ 등과 같은 품질의 물리적 성질을 객관적으로 표현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와 함께 오늘날 경쟁사회의 경영자들은 점차 ꡒ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ꡓ 이라고 하는 전략적 품질의 개념에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품질의 주관적 성질의 측면이 부각되고 있다.
오늘날 품질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정하여지고 있는데 그 가운데 몇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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