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조명희「낙동강」, 이기영「고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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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연구사
1. 조명희
2. 이기영

Ⅲ. 생애
1. 조명희
2. 이기영

Ⅳ. 1920∼30년대 한국리얼리즘의 전개 과정
-「낙동강」과 「고향」의 문학사적 위치

Ⅴ. 「낙동강」에서「고향」으로의 변화양상
1. 완결된 인물에서 문제적 인물로의 변화
1) 완결된 인물-「낙동강」의‘성운’
2) 문제적 인물-「고향」의 '희준'
2. 상징적 공간에서 전형적 공간으로의 변화
1) 우리민족의 터전의 상징- '낙동강'
2) 고향의 전형적 공간- '원터마을'과 '읍내'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920년대 초 계급주의에 입각하여 대두된 프로문학은 무산계급의 해방을 주창하며 이루어 진다. 그러나 초기의 프로문학은 객관적 현실을 단편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불과했다. 이것은 최서해의 초기작품이 현실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방화, 살인 등으로 종결된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이러한 경향에서 탈피하자는 카프 내부의 전환은 사상성의 중시라는 새로운 지향점을 갖는다. 이러한 사상성이 나타난 작품이 바로 카프의 방향전환의 기점에 있는 조명희의 「낙동강」이다. 「낙동강」은 현실의 반영이 아닌 주관적 관념을 통해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문학에 반영시킴으로써 사상성을 드러내고 있다. 카프의 방향전환은 목적의식의 반영을 이룩했지만 현실 객관적 묘사를 배제한다. 이러한 객관적 묘사의 부재를 뛰어넘어 주관적 관념화로 목적의식을 고취한 박영희적 경향과 현실의 객관적 묘사에 치중한 최서해의 문학이 절충된 것이 이기영의 「고향」이다.
본고에서는「낙동강」에서 「고향」의 작품까지의 변화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인물, 배경, 서술형식의 3가지 측면으로 작품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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