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문학문화론] 영화,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에이쁠 받은 레폿이예요
참고 많이 되셧으면 합니다.
영화에 대한 것은 많은데
소설에 대한 것은 별로 자료가 없는 것 같은데
참고 많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목차
-
소설에 나타난 월남전의 의미에 대해 논하라.
소설과 영화에 묘사된 젠더/섹슈얼리티를 여성의 몸, 사랑(또는 성관계)의 양상 등을 통해 논하라.
- 본문내용
- 주인공 ‘나’는 월남전에 참전했었다. ‘나’는 월남전에서 7명이나 죽였다고 자랑 아닌 자랑을 한다. 그래서 그 공으로 무공훈장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훈장이 나에게 취직자리를 약속해 주는 것은 아니었다.’ 는 구절이 있다. 월남전은 프랑스 식민지였다 분단된 베트남에서 일어났던 전쟁이다. 월남전은 우리나라와 미국이 연합국가라서 우리나라가 참전하게 된 전쟁이었다. 미국은 우리나라가 월남전에 참전하는 대신 우리나라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을 줄 것을 약속했다. 월남전에 오천명이 죽은 대가로 군수산업을 약속받았다. 물론 밖에서 보면 우리는 ‘한강의 기적’이라고 할 만큼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안으로 보면 지금도 그렇지만 보릿고개의 아픔만 잠시 넘겼을 뿐이지 서민들은 여전히 살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나’는 월남전에 가서 훈장을 만을 만큼 공을 세웠어도 국가는 나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는 것이다. 결국 나는 내 스스로 일자리 찾아야 하는 것이다. 결국 ‘나’ 는 보타이도 하고 싶고 양복재단사도 하고 싶지만 때밀이를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두 일을 다 하지 못하는 까닭은 돈이 없기 때문이다. ‘나’는 가진 것이라고는 몸 밖에 없어서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소설 영자의 전성시대 작가-조선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