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행정] 복지행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복지행정 레폿으로 A+받은거예여~ㅎㅎ
목차
Ⅰ. 서 론

- ‘아름다운 가게’를 과제 조직으로 선정한 이유


Ⅱ. 본 론

1. ‘아름다운 가게’란?

1) 조직 목표
2) 주요 활동 (조직 구조)
3) 조직 시스템
4) 조사 담당자와 연락처

2. 인사 관리

1) 채 용
2) 직원 개발
- 플러스 교육
- 토 론
3) 동기부여
- 차별적 교육의 기회, 커뮤니티와 동아리제도 운영
4) 직원 유지
- 직무평가제도 ‘리사’, 보상, 처벌

3. 문제점 분석

1) 채 용
2) 직원 개발
3) 동기 부여
4) 직원 유지


Ⅲ. 결 론

- 해결 방안

본문내용
비영리 조직의 인사제도에 대해 조사하라는 과제물을 받고서 정하게 된 단체가 ‘아름다운 가게’였다. 수만은 비영리 단체 중에 이곳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아름다운 가게’가 가진 다음과 같은 특이성 때문이다.

‘아름다운 가게’는 NGO로서는 성공적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이루어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현재 전국적으로 굉장히 규모가 큰 단체로 성장했다. 하지만 ‘아름다운 가게’는 NGO로서의 정체성은 가지고 있지만 조직의 업무가 경제활동이라는 점과 일반 영리기업과 달리 직원들의 동기가 자발적인 봉사의 욕구에 의해 부여되는 시민단체라는 점이 관심을 끌었다. 일반적으로 직무의 동기부여 요소 중에서 경제적인 요인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경제적 요인을 중요시 한다고 생각하였는데, ‘아름다운 가게’는 그러한 요인 없이도 수많은 자원봉사자들로써 조직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때문에 ‘아름다운 가게’를 조사하면서 이 조직의 인사관리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가게’의 인사관리에 있어서 교육과 훈련, 동기부여방법, 직무수행평가방법(보상과 처벌)에 초점을 맞춰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