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몬테소리프로그램의역사와배경
2.몬테소리프로그램의기본전제
3.몬테소리프로그램의교육과정
4.몬테소리프로그램의사례
5.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본문내용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역사와 배경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는 1896년에 의과대학을 마치고 로마의 정신병원에서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들을 세심히 관찰하여 연구한 끝에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치료보다는 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관찰 결과를 토대로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몬테소리가 개발한 교육방법은 정신지체아동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고안된 것이었으므로 이 방법을 적용하자, 이전까지 교육효과를 볼 수 없었던 아동들에게서 지적 능력의 발달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이 아동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데도 성공하기 시작했다. 몬테소리는 자신이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신지체아동에게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자,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아동 개인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교육 체계를 확립하였는데, 그 당시 교육철학의 주류적 관점에서 보기에는 너무나 극단적이어서 폭넓게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1960년대에 들어와서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영유아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토대로 하여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웠다. 이론보다는 실제에 관심이 더 많았지만 이론적 입장도 확고하여 아동을 성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는 주장에 반대하였다. 그리고 아동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개념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참고] 펄프픽션 대본(원문)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관계를 분석한다 (3세대 가계도 그리기 포함)
- 선형대수학 정리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콘크리트 실험 레포트
- [기획서] 공연기획서
- 사회학개론_가정폭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한 후,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가정폭력의 실태 및 근절 방안에 대해 제시해봅시다 (2)
- 광고학-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도시계획_우리 주변에는 많은 도시계획 및 기반시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생활하는 지역 내의 도시계획시설 또는 기반시설을 조사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