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몬테소리프로그램의역사와배경
2.몬테소리프로그램의기본전제
3.몬테소리프로그램의교육과정
4.몬테소리프로그램의사례
5.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본문내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역사와 배경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였던 마리아 몬테소리는 1896년에 의과대학을 마치고 로마의 정신병원에서 정신지체아동을 치료하면서 아동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지체아들을 세심히 관찰하여 연구한 끝에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치료보다는 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관찰 결과를 토대로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
몬테소리가 개발한 교육방법은 정신지체아동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거기에 맞게 고안된 것이었으므로 이 방법을 적용하자, 이전까지 교육효과를 볼 수 없었던 아동들에게서 지적 능력의 발달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이 아동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데도 성공하기 시작했다. 몬테소리는 자신이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신지체아동에게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자, 일반 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아동 개인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교육 체계를 확립하였는데, 그 당시 교육철학의 주류적 관점에서 보기에는 너무나 극단적이어서 폭넓게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1960년대에 들어와서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영유아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토대로 하여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웠다. 이론보다는 실제에 관심이 더 많았지만 이론적 입장도 확고하여 아동을 성인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는 주장에 반대하였다. 그리고 아동은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개념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몬테소리프로그램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3] 다문화교육과정
  •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다음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몬테소리프로그램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3 다문화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프로그램1) 기본개념2) 주요특징3) 유아교육프로그램2. 몬테소리프로그램1) 주요개념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교사의 역할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1) 표준보육과정2) 누리과정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비교4. 다문화교육과정1)

  • 유아교육프로그램
  • 1. 몬테소리 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집을 창설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다.몬테소리 프로그램은 민감기, 흡수정신, 자동교육, 준비된 환경, 정상화이론을 기본 개념으로 삼는다.민감기란 용어는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말하는데 나타나는 연령은 주로 0-6세에 이루어지고 이 민감기를 통해 유아는 적극적으로 환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교육 목표 4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4. 교육 내용 5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주제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에 대해 기술하고 비교분 석하시오.-목차-Ⅰ.서론Ⅱ.본론1.프로젝트접근법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2.몬테소리프로그램1)이론적 배경2)기본개념 및 특성3)목적 및 목표4)교육적 접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에 기초한 것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 활동에 유아들의 활동을 몰입시켜

  • 유아교육과정 3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 목표 및 내용, 방법에 관한 고찰
  • 목 차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3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Ⅰ.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5) 우리나라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Ⅱ.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배경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