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 성공한 서비스기업 옥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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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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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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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옥션이란?
2. 옥션의 수익모델
3. 옥션의 마케팅 전략
4. 옥션의 성공요인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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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옥션이란?
옥션은 국내 최초로 인터넷 경매를 개척한 기업으로 낙찰액 기준으로 전체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인터넷 경매 업체이다. 2004년 기준으로 총회원수 180만명과 45만8000건이라는 엄청난 물량 거래 목록을 가지며 실시간 경매 참여 인원 20만명이라는 수를 낳은 기업이면서 직원 수 152명이 일하는 대표적인 인터넷사업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후발업체인 G마켓, 온켓 등의 추격에 맞서 한층 공격적인 경영을 구사하며 판매 가액 1265억원 달성(전년도 246억원과 비교해서 415%)이라는 엄청난 외형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시장 참여 이래 단 한번도 1위의 자리를 내어준 적이 없이 오히려 시장 지위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인터넷 경매기업과는 다른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 해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여러 투자 기업으로부터 긍정적인 인식을 얻어 많은 투자를 유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2. 옥션의 수익모델
일반적으로 옥션은 많이 팔아서 수익을 남긴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옥션은 판매자의 제품등록비용이 주된 수익모델이다. 판매자는 제품을 등록할 때 등록비를 옥션에 내고 판매가 일어나면 그때 다시 판매가격에서 제품 등록비에 따라 각기 다른 수수료를 옥션에 낸다. 옥션의 2004년도 총판매금액은 1조 1700억이며 3%의 수수료로 환산하면 판매수수료는 약 350억 정도이다. 반면 옥션의 발표에 따르면 총매출액이 1080억이므로 판매수수료는 30%내외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 된다. 이를 통해 실제 판매 수수료 보다는 제품 등록비용이 옥션의 주된 수익모델임을 알 수 있다.
3. 옥션의 마케팅 전략
옥션은 고객(판매자), 즉 돈 쓸 사람을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 된다. 그렇기에 옥션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하나는 매체를 통한 홍보이고 다른 하나는 오프라인 교육이다. 먼저 홍보는 신문이나 뉴스, 사이트 등의 매체를 통해서 사용방법과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전파하고 있으며 옥션과 관련된 도서에는 ‘쿠폰’을 지원하는 등의 간접적 홍보 또한 하고 있다.
또 두 번째 방법인 오프라인 교육을 통한 마케팅은 옥션이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판매자를 위해 실시한 교육이다. 현재는 신규판매자, 중급과정, 고급과정으로 나누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교육의 내용도 옥션의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이용방법에 대한 내용, 사진촬영, 포토샵, 웹문서 등에 대한 교육도 병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옥션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근거가 되도록 한다. 인터넷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판매하겠다는 것은 구체적인 이용방법과 더불어 자신감이 필요한 부분이다. 옥션은 교육을 통해서 이용방법을 알려줌과 동시에 판매자들의 자신감을 키워서 옥션에서 상품등록을 통해서 판매하게끔 하여 돈을 쓰도록 하는 것이다.
4. 옥션의 성공요인
옥션이 인터넷 경매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얽혀 시너지 효과를 냈을 테지만 나는 그중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크게 5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먼저 첫 번째 이유로는 시장선점의 성공을 들 수 있다. 나는 이것이
자료평가
- 너무 짧네요
- xsu***
(2008.12.07 20:4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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