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학] ITS전략(ETCS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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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동요금징수 시스템에 대해
조사해 본 자료입니다.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과제의 배경 및 목적
Ⅱ.본론
1. ITS의 개념
1) 지능형 교통 시스템
2) ITS 정의 및 필요성
2. ETCS의 개념
1) 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
3. 국외 ETCS 현황
1) 유럽 ETCS 사례
2) 미국 ETCS 사례
3) 일본 ETCS 사례
4. 우리나라 ETCS(Hi-pass) 현황
1) 하이페스 개요
2) 하이패스시스템 구조
3) 하이패스 개통 전,후 효과
4) 사회 경제적 효과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4. 우리나라 ETCS(Hi-pass) 현황
1) 하이페스 개요
Hi-pass 시스템은 고속도로 확충과 이용차량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교통의 지체․정체를 해소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 자로 증설비용 절감, 통행료징수업무의 효율화 등을 높이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고속도로 영업소에 고속 수동방식의 무선통신을 이용한 ETCS(Electronic Toll Collecting System)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부여한 고유명칭으로서 자동차의 앞 유리 부분에 장착한 전자통행카드(Smart Card)로부터 무선의 의해 개체식별 번호를 감지함으로써 차량이 톨게이트에서 정지하지 않고 통행 요금을 정산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수도권 하이패스 확대 개통 100일, 효과 분석 /건설교통부
◦ 하이패스홈페이지 (http://www.hipassplus.co.kr/index.jsp)
◦ 자동요금징수체계(ETCS)를 고려한 톨게이트 모델링 및 최적 설계에 관한 연구/ 진상임
◦ 항만배후도로에서의 ETCS 이용수요예측 및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김기영
◦ 휴대폰을 이용한 자동요금징수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모듈 설계 및 구현 / 신송아
◦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 이용수요예측 및 효과분석 : 창원터널을 중심으로/ 전연후
◦ 전자요금징수시스템(ETCS) 개발과 지능형교통체계(ITS)의 구현 /삼성SDS 응용개발팀 허완철 수석 한국도로공사 영업처 이대규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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