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육사조를 연관시켜
조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서론
1. 진보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2. 인본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3. 행동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4. 비판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5. 자기주도학습의 심리적 기초
6. 자기주도학습의 시작
- 본문내용
-
자기주도적학습은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 에서 심리학적 지지를 받고 있다. 오늘날 교육 심리학자들의 주요 관심이 '가르침(teaching)으로부터 배움(learning)' 으로 옮아가고 있는 바 이는 가르침이 반드시 배움을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이론적 탐구는 교수·학습의 상호 작용의 과정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란 심리학적 가정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교육철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자기주도적학습의 실질적인 시작에 대해서 살펴보면, 1960년대 말 토그(Tough)의 '자기계획학습' 이라고 명명된 자기주도적학습(self-directed learning)에 의한 킬패트릭(W. H.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이 배경이 된다. 킬패트릭은 교육과 실천의 통합적인 개념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것을 '프로젝트'라고 불렀다. 프로젝트법에서는 학습과정이 목표설정, 계획, 실행, 평가 등의 네 가지 주요 단계로 전개되었는데, 토그도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학습자의 고도의 자기주도성으로 실행되는 학습을 자기주도적학습이라고 했다.
- 참고문헌
- 없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애발달과 교육 생애발달을 위한 역량들 가운데 나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 항목을 쓰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시오
- 성인 학습의 주도적 학습과 각 학습이론과의 관련성
-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특징,기본지침,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편찬방향,수업전개, 수학교과서(수학과교과서)문제점,재구성방안,개선방안 분석
- 사회과교육,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실과과교육 교수학습전략, 공동체교수학습전략, 언어교수학습전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 협동교수학습전략
- 협력학습 절차, 협력학습 유의점, 협력학습 모델, 협력학습 운영, 협력학습 유의사항, 협력학습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