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육사조를 연관시켜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진보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2. 인본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3. 행동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4. 비판주의에서의 자기주도학습
5. 자기주도학습의 심리적 기초
6. 자기주도학습의 시작
본문내용
자기주도적학습은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 에서 심리학적 지지를 받고 있다. 오늘날 교육 심리학자들의 주요 관심이 '가르침(teaching)으로부터 배움(learning)' 으로 옮아가고 있는 바 이는 가르침이 반드시 배움을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이론적 탐구는 교수·학습의 상호 작용의 과정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란 심리학적 가정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교육철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자기주도적학습의 실질적인 시작에 대해서 살펴보면, 1960년대 말 토그(Tough)의 '자기계획학습' 이라고 명명된 자기주도적학습(self-directed learning)에 의한 킬패트릭(W. H.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이 배경이 된다. 킬패트릭은 교육과 실천의 통합적인 개념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것을 '프로젝트'라고 불렀다. 프로젝트법에서는 학습과정이 목표설정, 계획, 실행, 평가 등의 네 가지 주요 단계로 전개되었는데, 토그도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학습자의 고도의 자기주도성으로 실행되는 학습을 자기주도적학습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