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마케팅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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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파리바게뜨와 뜨레쥬르의
-연혁
-마케팅전략
-광고전략
-4P
-SWOT분석
-결론
본문내용
파리바게뜨 4P중 Product
# 신선함
- BAKE-OFF 시스템(본사에서 배송된 생지를 점포에서 직접 구워냄) : 고객들께는 갓 구운 신선한 빵을,
가맹점주에게는 높은 마진을 확보
- 1일 2회 배송체제 : 하루 1번 배송하는 타사와는 달리 생산제품은 아침, 냉동 제품은 오후 배송으로 더욱
신선한 빵을 공급

# 다양한 제품
파리바게뜨의 제품 분류를 보면 크게 빵, 케익, 기타상품으로 나뉜다.
빵은 간식용, 도넛, 샌드위치, 식빵, 파이나 페스츄리, 프랑스빵으로 나뉘고
케익에는 간식용케익 대형 축하케익 무스케익, 생크림 케익, 선물용케익, 쇼트케익, 축하케익등
세분화 되어있고 기타상품 역시 아이스류, 음료, 전통선물, 잼, 초코렛, 캔디, 쿠키 비스켓등 총 20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종류로 세분화 되어있다.
따라서 제품라인의 폭과 깊이 모두 무척 깊고 넓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항상 소비자의 다양하고 새로운
맛을 창조하며 건강과 맛을 함께 만족시키는 제품개발에 주력하여 작년 상반기 60여 개 신제품을 개발한
파리바게뜨는 ‘파리의 아침’ , ‘쁘띠엔젤 케익’ 등 15개 히트상품을 제조하였다.
소비자 조사와 적극적인 기술개발 덕분이다. 다양한 제품을 앞세운 파리바게뜨의 기술력은 가맹점이
빠르게 안정권에 진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 식품기술 연구소의 선견지명- 시장 선도형 제품개발
90년대 초반 버터 케이크가 케이크시장 대부분을 차지하던 상황에서 소비자 입맛
변화를 미리 내다보고 생크림 케이크 개발, '무스 케익' 정통 유럽풍 천연발효 식품인
'사워도우' 개발-> 케이크 시장 새로운 변화 주도
프리미엄 바게뜨(Premium Bague-tte)’출시/ 냉동 쇼트 케이크 출시

# 독특한 신제품 개발 방법
샌드위치 공모전 / 케이크 실명제

# 수익성 극대화
가맹점주의 제빵기사화-> 인건비를 절약 (페스츄리와 생크림케이크 점포 생산)

# 브랜드 관리
성공적인 BI 런칭: 브랜드 이미지를 '신선함' 과 연결하는 데 큰 몫을 했다.
제품의 고급화, 세련화, 대중화를 가능케 하는 신개념 제품 이미지 관리.


-뚜레쥬르의 4P 중 Product
# 신선함, 건강빵
뚜레쥬르는 냉동반죽을 한 신선함에 포커스를 맞춘 컨셉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웰빙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종류의 건강빵이 있으며, 당일생산,당일판매, 당일폐기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우선 건강빵은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버터, 우유, 설탕을 적게 하거나 아예 넣지 않아 거친
곡물의 씹히는 맛을 느낄 수 있는 딱딱한 빵과 검은콩, 검은 깨, 메밀 등을 넣어 만든 빵이다.
최근에는 클로렐라, 검은깨, 검은콩을 넣은 빵이 인기가 있다.
2003년 첫 건강빵이 등장했을 때는 건강에 중점을 두어 호밀같은 곡물 원료가 많이 들어간
빵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식이섬유 등 기능성 건강재료를 넣은 빵이 늘어나는 추세이
다.
검은색은 일반적으로 식욕을 저하시킨다고 해서 자주 사용되지 않았지만, 건강중시 풍조로
인해 검은 깨, 검은쌀, 오징어 먹물등을 과감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뚜레쥬르는 검은콩으로
만든 검은콩식빵, 검은쌀가루 첨가한 흑미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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