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북한 취학 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북한 취학전 교육의 구조 및 실태
1. 북한 취학전 교육의 목적 및 특징
(1) 탁아소 교육목적
(2) 유치원 교육목적
(3) 유아교육 특징
2. 내용 및 방법
3. 집단편성 및 일과운영
4. 운영형태
Ⅲ. 남ㆍ북한 취학전 교육 비교
1. 남․북한 유아교육제도 및 현황의 유사점과 차이점
2. 남․북한 유아교육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은 교육의 목적으로 주체사상에 입각한 인민의 혁명화, 노동계급화 구현을 상정하고 있으며,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건전한 혁명가로 지, 덕, 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사회주의헌법 제43조)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 아래 인간개조론적 입장에서 공산주의적 인간 양성에 중점을 둔다.
인간개조가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개조를 위한 교육은 주체사상 교육, 당 정책 교육, 혁명전통 교육, 혁명 및 공산주의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북한의 취학전 교육은 이러한 주체사상에 입각한 공산주의형 인간 양성과 인간개조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취학전 보육 및 교육의 기본 목적은 “모든 어린이들을 주체형의 혁명적 새 인간으로 키우며 여성들을 어린이를 키우는 무거운 부담에서 해방”(어린이 보양교육법 제 29조)이라 하면서 정치사상 교육을 중시한다. 이 바탕 아래 취학전 교육의 내용은 혁명 전통교육, 집단주의 교육, 문화예술교육, 기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교육 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한 국가에서의 교육은 그 국가 미래 발전의 관건으로 작용하며, 이는 북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 중에서도 취학전 교육은 본격적으로 학교교육을 받기 이전의 준비과정으로서 중요한 기능을 가진다. 지금부터 북한 취학 전 교육제도의 특징 및 구조 등을 파악해보고, 남북한 취학전 교육을 비교해 본다. 이를 통해 남북통일의 관점에서 취학전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만나보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성공단의 경쟁력 재고방안 -외국기업투자유치 방향
  • 연구초점1. 개성공단이 남북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 조사.2. 개성공단의 한국기업의 성과와 경쟁력 재고3. 외국기업의 투자 활성화 방안 제시목차1장. 연구배경2장. 개성공단이 통일에 미치는 영향3장. 개성공단의 경쟁력4장. 외국기업 투자 활성화를 통한 발전방안5장. 결론제 1장   서론2000년 8월 이후 개성공단사업은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토지와 노동력을 결합하여 상호 경제적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경제협력사업으로서 우리의 노동집

  • [북한교육]북한교육의 성격, 목표, 체계, 북한교육의 내용, 교육제도, 교원양성제도, 북한교육의 문제점, 교육방법, 제언 분석
  • 북한교육의 내용Ⅵ. 북한교육의 교육제도Ⅶ. 북한교육의 교원양성제도Ⅷ. 북한교육의 문제점Ⅸ. 북한교육의 교육방법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남북한 통일은 지구상에서 가장 뒤늦은 통일적업이 되었다. 통일이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온 독일이 통일되었고 우리도 최근의 불가침 협상 등 북한과의 교유가 확대해가면서 상호 접근해 갈 것이다. 남북통일논의가 확산되면서 북한을 비롯한 공산권 자료가 공개되고 있으며 그전보다 공

  • [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 전쟁을 통해 분단이 더욱 고착화되었기 때문에 대립과 반목으로 점철해온 남북간에 이질화가 더욱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 그 동안 남북한은 각각의 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하여 상이한 교육철학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전혀 다른 교육정책의 틀을 발전시켜 왔다. 또한 이 상이한 교육정책 노선은 각각 다른 교육방향, 교육관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 민족의 염원이며 과제인 민족통일 과정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남북한 사회 통합

  • 새터민 청소년의 남한적응 방안
  • 교육통합 정책5. 결론1. 서론북한의 경제난과 더불어 최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후 북한 체제의 불안이 겹치면서 남한 내 새터민 기존의 탈북자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새로운 터전에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는 순 우리말로 2005년부터 사용했다. 새터민은 탈북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하고 긍정적ㆍ미래지향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선정하였다. 통일부는 공식적인 용어로 법률용어인 ‘북한이탈주민’을 사용하되, 비공식적으로 ‘탈북

  • [북한사회론] 남북한교육제도비교
  • 전쟁을 통해 분단이 더욱 고착화되었기 때문에 대립과 반목으로 점철해온 남북간에 이질화가 더욱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 그 동안 남북한은 각각의 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하여 상이한 교육철학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전혀 다른 교육정책의 틀을 발전시켜 왔다. 또한 이 상이한 교육정책 노선은 각각 다른 교육방향, 교육관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 민족의 염원이며 과제인 민족통일 과정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남북한 사회 통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