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북한 취학 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북한 취학전 교육의 구조 및 실태
1. 북한 취학전 교육의 목적 및 특징
(1) 탁아소 교육목적
(2) 유치원 교육목적
(3) 유아교육 특징
2. 내용 및 방법
3. 집단편성 및 일과운영
4. 운영형태
Ⅲ. 남ㆍ북한 취학전 교육 비교
1. 남․북한 유아교육제도 및 현황의 유사점과 차이점
2. 남․북한 유아교육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북한은 교육의 목적으로 주체사상에 입각한 인민의 혁명화, 노동계급화 구현을 상정하고 있으며,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건전한 혁명가로 지, 덕, 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사회주의헌법 제43조)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 아래 인간개조론적 입장에서 공산주의적 인간 양성에 중점을 둔다.
인간개조가 공산주의 건설을 위한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개조를 위한 교육은 주체사상 교육, 당 정책 교육, 혁명전통 교육, 혁명 및 공산주의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북한의 취학전 교육은 이러한 주체사상에 입각한 공산주의형 인간 양성과 인간개조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취학전 보육 및 교육의 기본 목적은 “모든 어린이들을 주체형의 혁명적 새 인간으로 키우며 여성들을 어린이를 키우는 무거운 부담에서 해방”(어린이 보양교육법 제 29조)이라 하면서 정치사상 교육을 중시한다. 이 바탕 아래 취학전 교육의 내용은 혁명 전통교육, 집단주의 교육, 문화예술교육, 기타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교육 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한 국가에서의 교육은 그 국가 미래 발전의 관건으로 작용하며, 이는 북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 중에서도 취학전 교육은 본격적으로 학교교육을 받기 이전의 준비과정으로서 중요한 기능을 가진다. 지금부터 북한 취학 전 교육제도의 특징 및 구조 등을 파악해보고, 남북한 취학전 교육을 비교해 본다. 이를 통해 남북통일의 관점에서 취학전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만나보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