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라쇼몽- 구로사와 아키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 라쇼몽의 주인공을 각각 상대주의. 회의주의, 절대주의 관점에서 접근해보았습니다
목차
1. 제목 <라쇼몽>의 의미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3. 영화의 줄거리
4.영화의 원작 소설 《라쇼몽》과 《덤불 속》
5.원작과의 차이
6.등장인물로 대표되는 진리에 대한 입장
-절대주의
-상대주의 혹은 관점주의
-회의주의 혹은 허무주의
7.진실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사내 - 회의주의 혹은 허무주의

“나는 거짓이라도 상관없다, 내용만 재미있으면.”

사내는 사무라이의 죽음에 관련해 여러 가지의 진술이 나오지만 그것을 도덕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흥미거리로만 인식하고 있다. 설령 그것이 거짓이라 할지라도 사내는 상관없다고 말하는 극단적 회의주의를 보인다. 사내에게 도덕적 규범이나 윤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내는 그 모든 것을 부정하는 것이다.

“인간들이란게 다 그렇지 뭐, 심지어 자신에게도 진실을 인정하지 않잖소?”
“정직한 사람이 어디있어? 자신만 그런 줄 아는거지, 자기 죄는 잊고 거짓말을 한다, 그편이 맘 편하니까.”

그는 괴로워하는 승려에게 이런 일은 인간이란 본래 그런 것이라며 정직한 사람은 없다고 말한다. 그에게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없다는 의식이 존재하며 당연히 비도덕적 행위를 비난하는 어떠한 도덕적 판단도 없다.
참고문헌
네이버 가우리 학문 공동체 「라쇼몽과 상대주의」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707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아쿠타가와 작품선」범우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60807***
    (2010.01.12 10:58:55)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영화 황금기의 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들
  • 영화 중 일본영화의 점유율은 75%를 기록했다.일본의 스튜디오 시스템은 각 영화사마다의 특징을 개발하여 서민극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郞)와 시대극의 대가가 불리는 미조구치 겐지(溝口健二) 등의 거장들을 배출했다. 오즈는 다다미쇼트라 불리는 일본만의 스타일을 개발했고 미조구치는 롱테이크로 대표되는 일본 특유의 영화미학을 발전시켜나갔다. 1951년 베니스영화제에서 구로사와 아키라(黑澤明) 감독의

  • [일본문화] 일본영화 - `기타노 다케시`에서 `수오 마사유키`까지
  • 영화미학을 발전시켜나갔다. 특히 시대극의 경우는 막대한 세트와 제작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스튜디오 시스템의 힘이 없이는 불가능한 장르라고도 할 수 있다. 쇼치쿠의 서민극, 다이에이의 시대극, 도호의 야쿠자영화 등의 특징은 오랜 기간 메이저의 양산시스템을 지속시켜주었는데 쇼치쿠 서민극의 전통은 현재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그리고 1951년 베니스영화제에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이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부터 일본영화

  • [영화언어] 구로사와 아키라, 라쇼몽 영상언어분석
  • 영상예술의 이해 봄학기 과제물 시대를 넘나든 탁월한 영상언어― 구로사와 아키라, 라쇼몽羅生門1. 이 영화 아니면 안 된다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따로 설명을 덧붙일 필요 없는 유명한 거장이다. 일본 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탁월한 영상언어의 구사능력으로 찬사를 받았으며, 1950년 초반 동양영화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때에 베니스 영화제 금사자상과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아카데미상(외국어영화상) 등을 받으면서 유명해졌다. 헐리웃 등

  • 라쇼몽에 대해서
  • REPORT목차I. 작가소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II. 신 현실주의 III. 내용 소개 1. 소설 <라쇼몽>2. 소설 <덤불속>3. 영화 <라쇼몽>IV. 감독소개- 구로사와 아키라 V.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미학 VI. 영화 평론 참고문헌 1.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 Akutagawa Ryonosuke1892. 3. 1 도쿄~1927. 7. 24 도쿄.일본의 소설가. 초기의 필명은 야나가와 류노스케柳川隆之介. 하이쿠俳句 시인으로서의 호는 가키我鬼. 도쿄 교바시京橋의 이리후네 정

  • [일본영화]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
  • 日本映畵の黃金期- 목 차 -1.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가) 태동나) 태동기의 일본 영화들과 전통극다) 무성영화시대 - 변사영화의 시대라) 관동대지진 전후 마) 군국주의시대 ~ 미군정시대2. 일본영화의 황금기3. 황금기의 대표감독1) 구로사와 아키라 (1910~1998)가) 아키라의 성장배경과 데뷔나) 구로사와영화의 특징다) 작품세계라) 일본 영화사에 미친 영향마) 작품소개라쇼몽 (1950)살다 (1952)칠인의 사무라이 (1954) 2) 오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