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중국 모바일콘텐츠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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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의 모바일콘텐츠 시장 공략
200514025 안 지 영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본 론
1.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개념과 특징
2.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콘텐츠 산업 동향
가. 한국의 모바일콘텐츠 산업동향
나. 중국의 모바일콘텐츠 산업 동향
3. 중국 모바일콘텐츠 시장 공략 방안
I. IT강국으로서의 기술 발전
- 문제점 해결방안
ⓛ배터리의 지속성 확대
②터치패드 및 펜 인식 기능 장착
③e-book 서비스 및 전자사전 기능 강화
④바이러스 프로그램 활성화 및 정보보호 서비스 제공
⑤통신사 합병을 통한 고객 부담금 줄이기
먼저, CDMA방식을 도입하는 것이다(China Unicom) - 이는 중국의 거대한 인구 시장으로 인해 더욱 활성화 될 가능성이 많다.
둘째, 무선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판매하고 모바일게임 전용 선불카드를 지원하는 것이다.(Mobile China)
⑥그 밖의 다양한 이용 혜택 제공
결 론


본문내용
가. 한국의 모바일콘텐츠 산업동향
내가 초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일(一)방향 호출 방식의 삐삐가 유행 했었고 중학교에 입학하던 1999년에는 쌍방향 수신 방식의 ‘핸드폰’이 보편보급화 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2004년 9월말을 기준으로 한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의 수를 살펴보면 총 3,614만 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보급률은 약 75%에 육박하고 있다. 특히 CDMA 기술의 상용화와 5개 사업자간의 치열한 경쟁체제가 시작된 1997년을 기점으로 세계적으로 드문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으나 조기 성장의 결과로 2000년 가입자 규모가 비슷했던 이태리와 비교할 때 상대적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단 2004년 1분기에는 번호이동성제도(MNP : Mobile Number Portability)도입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여기서 최근 2003~4년 사이의 가입자 현황을 보면, 2004년 9월 SK Telecom이 1,860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51.5%로 선두를 지키고 있었으나 2003년 대비 가입자 증감율이 3.2%에 머물러 2003년 동월 전체 가입자의 54.3%에서 2.8%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KTF는 1170만명(32.4%), LG Telecom은 583만명(23.1%)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표 3-7>은 2004년 9월 기준 이동통신 사업자에 따른 시장점유율을 나타낸 것이다.

① SK Telecom의 중국 이동통신사업 향방
중국 정보가 제 17차 전국인민대표대회를 끝으로 정치 일정을 마무리하고 경제 현안에 대한 정책결정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SK텔레콤의 중국 이동통신 사업의 향방에 따르면, 향후 5년 간의 정치 밑그림을 그린 중국 정부의관심은 앞으로 경제분야에 집중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맥락에서 그간 지연을 거듭하던 3세대(3G) 사업자 선정작업도 속도를 더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의 3G 사업자 선정은 SK텔레콤의 숙원사업인 중국 이통시장 직접 진출의 가장 큰 변수이자 선결 조건이다. SK텔레콤은 현재 중국 2위의 이통업체인 차이나유니콤의 지분 6.6%를 소유, 2대 주주로 등극하면서 중국 시장 직접진출의 호기를 맞고 있다.
참고문헌
최용민,「중국은 지금」, 한국재정경제연구소, 2005.06.15, p139~141
안충영, 「중국경제를 읽는 지혜」,비산출판사, 2004.02.28, p。11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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