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여가문화, ] 한국 여가문화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여가의 개념과 의미
(1)여가의 개념
(2) 여가의 의미

2. 본 론
1)한국 여가문화의 성립배경과 여가양식
(1)한국 여가문화의 성립배경
①한국 전통사회의 노동과 여가의 지배이데올로기
②일제시기, 한국 여가문화의 변화
③자본주의의 확대와 전통 여가문화의 쇠퇴

2)현대 한국 여가문화의 결정요인
(1)과학기술 및 사회생산력 수준
(2)소비수준의 증대
(3)자본주의적 사회체제
(4)문화적 제국주의
(5)전통적 요인

3) 현대 한국여가의 풍속
(1)음주
(2)투기적 놀이
(3)일상 여가활동
①TV시청
②인터넷PC게임
③영화감상
④독서
⑤골프

4)한국 여가문화의 특징과 문제점
(1)한국 여가문화의 특징
(2)한국 여가문화의 문제점


3. 결 론
1)한국 여가문화의 개선
2)한국 여가문화의 전망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② 일제 시기, 한국 여가문화의 변화
전통적 여가문화의 단절과 쇠퇴는 필연적으로 전통적 생활양식과 전통문화의 붕괴라는 전체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게 마련이다. 그 중에서 일제 식민지시기에 한국의 여가문화와 관련된 중요한 변화를 짚어보기로 한다. 왜냐하면 일제 시기는 한국의 전통문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여가문화에도 중요한 단절의 계기가 형성되고, 그것은 오늘날에도 한국인의 일상생활 전반에 매우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제시기에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의 영향으로 한국인의 왜곡된 감성구조를 창출하는 중대한 문제가 야기된다.

일제의 식민지 정책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한국의 여가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일제는 지배의 범위를 일상에까지 넓혀, 한국인 고유정서 말살과 민족혼 제거를 기도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 고유의 전통적 여가문화가 쇠퇴하는 중대한 계기를 맞는다.
그 예를 살펴보면 첫째, 여기에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농악에 대해 "조선 농부의 농사는 전적으로 축제의 소동", '낭비적 민속'이라고 적대시하고 탄압함으로써 두레가 쇠퇴하고 소멸하는 데도 크게 작용했다.
참고문헌
조만제, 여가를 만드는 사람이 세계를 움직인다, 1997, 두란노.
박재환·김문겸, 근대사회의 여가문화, 1997,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철원, 현대여가학, 2002, 대한미디어.
김문겸, 여가의 사회학, 1993, 한울아카데미.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관광산업] 상해시 문화산업 발전의 현황
  • 한국의 대한 무역 진흥 공사의 중국 본부 역시 상하이에 설치되어 있다. 2004년 초부터 홍콩 역시 대륙 간의 무역과 투자 시장 확대를 위해 상해에 홍콩 무역 발전국(CEPA)을 설치하였다. 전람회, 문화제, 체육행사 등 각종 문화행사도 끊이지 않고 개최된다. 그러나 모든 것이 화려하기만한 것은 아니다. 중국에는 현재 3가지 격차가 존재한다. 서부와 동부의 격차, 도시와 농촌의 격차 그리고 빈부 격차이다. 특히 빈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곳이 상하

  •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현실과 문제점 및 재고찰(프로그램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 대한간호학 회지, Vol30 No.5, 2000, pp.1170-1180등이 있을 수 있다. 4.1.4. 여가 및 교양 프로그램직장에서의 주 5일제 실시이후, 각 학교에서도 한 달에 한 번씩 주 5일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만큼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오락 및 스포츠 등의 놀이를 즐길 시간이 늘어났으며 여가 시간을 통한 자기 개발의 필요성도 증대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영화 관람을 통한 문화 학습 프로그램, 오카리나 프로그램, 허브 기르기 프로그램, 테이블 세팅 프로그램, 생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대한 직접 경험2) 매체를 통합 폭력의 간접 경험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4) 교우관계 불만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은 소외감6) 청소년들이 신체적 폭력은 물론 성적 폭력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다.7) 다양화 종류의 학교폭력이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8) 학교폭력에는 안전지대가 없다.9) 학교 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가 모두 청소년자다.12. 집단 크기와 역동성으로 본 유형1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 [교육사회학] 부르디외의 이론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 고찰
  • 한국 사회의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교육을 통한 계급 상승의 기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어떻게 계급이 재생산 되는 지, 부르디외의 이론이 한국사회에서의 계급 재생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지 고찰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Ⅱ. 부르디외의 이론2.1. ‘구별짓기’의 개념 부르디외,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1979이종호, 文化的 趣向에 影響을 미치는 社會經濟的 要因들에 관한 硏究 : 부르디외(P. Bourdieu)의 文化資本論을

  • [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 생활
  • 문화를 다방면으로 탐구해 보도록 할 것이다. 본론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의 개념은 그 대상과 특성이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문화를 규정짓는다는 것이 때로는 매우 모호하고 심지어 불필요한 의미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특정한 문화적 분위기(가령 한국 사회 등과 같이) 안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고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을 잘 이해하려면 인간 행동을 규제하는 외재적인 문화에 대한 고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