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비쿼터스 학습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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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유비쿼터스 학습을 위한 컨텐츠 개발방안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 학습
3. 유비쿼터스 학습이 필요한 이유
4. 유비쿼터스 학습 도입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

Ⅱ. 유비쿼터스 학습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개발
1. 콘텐츠의 정의
2. 모바일
3. 모바일 콘텐츠
4. 유비쿼터스 콘텐츠
5. 유비쿼터스 학습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준비사항
6. 유비쿼터스 학습 콘텐츠 개발 시 주의사항
7. 유비쿼터스 학습 콘텐츠 교수 설계시 유의점
8. 유비쿼터스 학습 콘텐츠 교수 설계

Ⅲ. 유비쿼터스 학습의 발전
1. 유비쿼터스 학습 발전을 제언
2. 발전하는 유비쿼터스 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비쿼터스 학습
유비쿼터스 학습이란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을 기반으로 시간, 장소, 환경 등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 형태이다.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형태이며 이를 바로 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유비쿼터스 학습의 기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3. 유비쿼터스 학습이 필요한 이유
오늘날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정보 사회에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을 지향하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정보화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쌍방향 의사소통의 학습자 중심의 유비쿼터스 교육 환경으로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4. 유비쿼터스 학습 도입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른 교육의 구체적인 변화를 살펴보면 첫 번째는 교육 장소의 변화이다.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지리적으로 고정된 학교에서 개인이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더불어 개인의 연령과 진도에 맞춘 최적의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두 번째는 교육 및 학습 방법의 변화이다. 교실 안이나 밖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시간에 현장감 높은 강의 내용을 대화형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원격 이용자는 수강 및 복습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교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능력과 진도에 따라 학습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학습 자원을 첨단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하여 손쉽게 접속하고 학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유비쿼터스 시대가 된다고 해서 우리 교육의 현안 문제들이 모두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도리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교육 활동에 어떻게 접목시키느냐에 따라서 미래 교육의 모습은 달라질 것이다. 즉, 새롭게 발전하고 변화하는 신기술들을 미래 교육을 위한 다양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써 적절하게 활용할 때, 우리 교육의 미래 모습은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
덧붙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래 교육이 현재 교육의 부족한 면을 보완하고,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긍정적 대안으로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 그리고 교육관계자들의 혜안(慧眼)이 함께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저서]
권오병, 정기욱 (2004).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이해. 신론사
정창덕 (2004). 유비쿼터스 모델 사례. MJ미디어
김덕중, 김연주 (2002) e-Learning 기획실무 스타일 가이드. 도서출판비비컴

[논문]
서정희, 김용 (2005)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모델 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의석 (2005) 유비쿼터스러닝의 성공요소,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희식 (2002) 모바일 교육 현황과 발전 전망. 현대경제연구원
황대준 (2005) 유비쿼터스 시대, 미래 교육을 위한 준비. 교육정책포럼


[Web 자료]
방효창. 유비쿼터스 콘텐츠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과제와 전략
http://blog.naver.com/superclark/80020255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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