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칭찬을 칭찬답게 꾸중을 꾸중답게`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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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2.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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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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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교육심리학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박성희 선생님이 슨 '칭찬을 칭찬답게 꾸중을 꾸중답게' 를 읽고
앞부분은 책 내용을 정리하였고,
뒷부분은 책을 읽은 후 내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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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꾸중이란
2. 칭찬이란
3. 책을 읽 후 나의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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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중이란 윗사람이 아랫사람의 잘못에 대해 꾸짖고 나무라는 말을 일컫는다. 그리고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재재하는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잘못된 행동을 고쳐 바람직한 행동을 하라고 격려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제대로 된 꾸중은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꾸중은 꾸짖는 이의 감정이 동요할 때, 특히 화나고 분노하는 감정이 일어날 때 표현되는 말이다. 그렇기에 꾸중하기 위해서는 꾸중을 듣는 사람에게 감정적인 앙금이 남지 않게 제대로 꾸짖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꾸중은 인격이다. 꾸중은 꾸중하는 사람의 인격, 즉 삶의 방식이다. 교사가 아동에게 효과적인 꾸중을 하려면 자신의 인격 향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꾸중은 날 선 칼과 같다. 교사의 잘못된 꾸중 때문에 가슴앓이를 하고 학교생활에 재미를 잃어버리는 아동들이 적지 않다.
칭찬에는 어떤 원리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칭찬은 칭찬받는 아동에게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둘째 아동의 특성이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칭찬의 내용과 방법이 조절되어야 한다. 셋째 동일한 행동에 동일한 칭찬을 해야 한다. 넷째 칭찬의 양은 필요한 만큼 충분하게 주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는 무엇을 칭찬할 것인지 칭찬의 표적을 잘 찾아낸 후 칭찬을 할 때는 아낌없이 충분하게 칭찬을 하도록 한다. 여섯째 칭찬은 칭찬할 내용이 발생한 시점 직후에 제공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 일곱째 아동의 특성에 따라서 칭찬의 시기를 달리 하는 것이 좋다. 여덟째 아동의 만족과 성장을 돕기 위하여 진지하고 순수하며 진정어린 마음으로 칭찬을 하고 칭찬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 참고문헌
- '칭찬을 칭찬답게 꾸중을 꾸중답게' - 박성희
자료평가
-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 bhh866***
(2016.11.10 17:20:09)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06.04 14: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