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칭찬을 칭찬답게 꾸중을 꾸중답게` 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범대학 교육심리학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박성희 선생님이 슨 '칭찬을 칭찬답게 꾸중을 꾸중답게' 를 읽고
앞부분은 책 내용을 정리하였고,
뒷부분은 책을 읽은 후 내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꾸중이란
2. 칭찬이란
3. 책을 읽 후 나의 생각
본문내용
꾸중이란 윗사람이 아랫사람의 잘못에 대해 꾸짖고 나무라는 말을 일컫는다. 그리고 아동의 잘못된 행동을 재재하는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잘못된 행동을 고쳐 바람직한 행동을 하라고 격려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제대로 된 꾸중은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꾸중은 꾸짖는 이의 감정이 동요할 때, 특히 화나고 분노하는 감정이 일어날 때 표현되는 말이다. 그렇기에 꾸중하기 위해서는 꾸중을 듣는 사람에게 감정적인 앙금이 남지 않게 제대로 꾸짖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꾸중은 인격이다. 꾸중은 꾸중하는 사람의 인격, 즉 삶의 방식이다. 교사가 아동에게 효과적인 꾸중을 하려면 자신의 인격 향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꾸중은 날 선 칼과 같다. 교사의 잘못된 꾸중 때문에 가슴앓이를 하고 학교생활에 재미를 잃어버리는 아동들이 적지 않다.

칭찬에는 어떤 원리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칭찬은 칭찬받는 아동에게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둘째 아동의 특성이나 발달 수준에 맞추어 칭찬의 내용과 방법이 조절되어야 한다. 셋째 동일한 행동에 동일한 칭찬을 해야 한다. 넷째 칭찬의 양은 필요한 만큼 충분하게 주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는 무엇을 칭찬할 것인지 칭찬의 표적을 잘 찾아낸 후 칭찬을 할 때는 아낌없이 충분하게 칭찬을 하도록 한다. 여섯째 칭찬은 칭찬할 내용이 발생한 시점 직후에 제공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 일곱째 아동의 특성에 따라서 칭찬의 시기를 달리 하는 것이 좋다. 여덟째 아동의 만족과 성장을 돕기 위하여 진지하고 순수하며 진정어린 마음으로 칭찬을 하고 칭찬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참고문헌
'칭찬을 칭찬답게 꾸중을 꾸중답게' - 박성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 bhh866***
    (2016.11.10 17:20: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06.04 14:23:5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를 7월초쯤 오픈 할 예정이다. 상기 내용은 사실과 다름없음을 확인합니다 2.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비서직성장과정과 학창시절 197*년 서울 토박이로 척박한 상황에서 자랐습니다.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고 늘 뒤에서 든든한 힘이 되어주시는 사업가 아버지와 정도를 중요시하는 교육자 셨던 어머니 사이에서 1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께서 꾸중보다는 믿음과 격려로 지켜봐 주셔서 저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생활태도를 가지

  • 상과 벌의 이론과 실제 -학급경영
  • 를 알아보고, 현교실의 상황을 살필 것이다. 또한 그 상황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를 통하여 대안을 제시하기까지 논의해 보려한다.1-1. 상(賞, Reward)의 개념(1) 사전적 정의-상(賞) : 뛰어난 업적이나 잘한 행위를 칭찬하기 위하여 주는 증서나 돈이나 값어치 있는 물건.-보상(報償) : 행위를 촉진하거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사람이나 동물에게 주는 물질이나 칭찬. (2)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상(賞)의 의미: 절절한 보상을 통해 학생에게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를 따라 마을의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고 덕담을 듣곤 했습니다. 온 마을 사람들이 한 가족처럼 지냈던 어린시절 덕분에, 저는 언제 어디서나 예의 바르고 어른에 대한 공경심이 좋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물 맑고 공기 좋은 강원도에서 태어나 산과 바다를 벗삼아 대자연의 힘과 신비를 느끼며 자란 저에게, 그리 풍족하지는 않지만 평생을 노력하시며 사신 부모님께서는 인내와 성실의 결실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를 일깨워 주셨습니다.농사일과 사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Ⅶ. 결론Ⅰ. 서론국어 교육에서 ‘언어지식’(또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라고 하면 우리는 의레 ‘학교 문법’과 ‘문법 시간’을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문법’은 국어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을 대표하는 위치를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