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원효]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원효대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원효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 >

1. 원효대사의 생애
2. 원효대사의 업적
1) 원효의 사상
2) 불교의 대중화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원효의 사상
한반도에 대승불교로서 불교사상이 전파되어지기 전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에서는 대승불교 안에서도 두 가지 서로 다른 사상이 대립하게 된다. 중관과 유식이 그것이다.
먼저‘중관(中觀)’사상은, ‘中觀’이 의미하듯 만물 일체를 존재의 자성(自性)을 부정하는‘공(空)’으로 보면서도 그렇다고 현상적인 생멸을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인간의 마음은 원래 청정하다고 본다. 이 중관학파의 중관 사상은 초기 대승불교의 경전인 반야경의 연구결과이며 공이라는 것은 모든 대립적인 관념을 벗어난 중도(中道)의 뜻이 성립하며 중관이야말로 세계를 보는 가장 올바른 눈이라고 논하였다.
다음으로 유식 사상은 중기의 대승불교 경전인 해심밀경을 바탕으로 나타난 사상이며 인간의 감각적 체험 및 인식 단계에 대한 정교한 논리를 전제로 한다. 감각적 체험도 유식 사상에선 ‘식(識)’이며, 유식사상에서는 이러한 識을 8단계로 나눈다. 즉 오감의 인식작용인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이라는 ‘전오식前五識’과 이 오감을 하나의 통각작용으로 의식하는‘전6식’, 그리고 ‘제7식’은 사유하는 자아를 무의식의 차원에서 ‘제8식’은 아집과 자의식을 갖도록 하는(훈습하는) 의식이다. 그래서 유식사상은 앞에 말한 7식의 근본인 이 알라야식을 기조로 한다. 이 제8식, 즉 알라야식이 본연의 마음을 유지하지 못하고 오랜 옛날부터 좋지 못한 습성, 요즘 말로 하면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깨닫지 못한 상태 즉 무명에 물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식 사상은 이 물리적 대상 세계 자체를 오직 식, 즉 심상의 차원으로 보지만 인간의 분별망집만 타파하면 진리의 세계를 알 수 있는 지혜를 갖출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후천적 수행을 중시하는 것이 특성이다.
즉 이러한 대립되는 두 사상은 대승불교라는 큰 틀에 있지만 종파로 분열되어 특히 중관사상을 기초로 한 삼론종과 유식사상에 기초를 둔 법상종은 특히 극심한 대립을 보인다.
원효의 사상은 이론적으로 그 당시의 불교계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준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극복되지 않으면 안 될 사상적 과제라고 여겨지고 있었으며 이것의 해결이 한국의 불교 사상가인 원효에 의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원효는 기신론(起信論)을 근거로 화쟁 사상을 성립시킨다. 화쟁 사상은 훗날 대각국사 의천이 교리적 쟁론을 화쟁한다는 뜻에서 원효의 시호를 화쟁 국사라고 붙인데서 파생한 것으로 우리학계에는 화쟁 사상이라 알려져있다.
참고문헌
<한국사 권 9>, 통일신라편, 국사편찬위원회, 2003
<한국사 권 16>,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 2003
<한국사 권 21>,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2003
지두환, <한국사상사>, 역사문화, 1999
<한국 불교 인물 사상사>, 불교신문사편, 민족사, 1990
민내수외 33인, <한국사상>, 우석, 2004
황원갑, <고승과 명찰>, 책이있는마을,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양이 좀 적지만 글도 깔끔하고 필요한 내용만 잘 정리되어 있네요~
  • dbswodm***
    (2008.04.23 23:51:49)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불교사상
  • 사상의 영향을 크게 받은 책이다. 한국 현대문학에 와서는 한용운의님의 침묵,나룻배와 행인찬송복종알 수 없어요, 서정주의귀촉도동천추천사,조지훈의승무고풍의상낙화,박목월의 불국사보살등의 작품들은 불교정신을 잘 나타내준 작품이다.설화에 뿌리를 둔 산문문학 역시 이광수의 원효대사조신의 꿈,박종화의

  • [의상] [의상]의상대사의 삶과 그의 사상(A+)
  • 사상을 새로 들여온 의상에게 부석사를 중심으로 교단체제를 이루어 가도록 지원했던 것이다. 그 후 의상은 부석사를 중심으로 태백산과 소백산의 천연동굴이나 초려에서 제자들과 화엄사사상을 연마해 나갔다. 또한 원효와의 교류도 이어나가면서 상호교류를 통하여 각자의 사상체계를 정비해 갈 수 있게 된다. 의상은 특히 사상을 이론으로서만 이해하지 않고 그 이론의 실천을 중시하며 열심히 수련하였다. 의상은 현실구제적인 관음신앙을 보다

  • [문학과 사상]원효성사에 대하여
  • 원효는 서기 617년 압량군 불지촌(현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지역)에서 담날(談捺)의 아들로 태어났다. 원효의 속가 성은 설씨이다. 설씨는 신라의 6두품에 해당하는 신분계급이였다. 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원효를 잉태할 때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으며, 그를 낳을 때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원효의 아명은 서당(誓幢)이라 하였다. 서당은 첫새벽을 뜻하는데 그의 의미 그대로 비단 한국의 불교사상만이 아니라 철

  • [의천] 대각국사 의천의 삶과 그의 사상(A+)
  • 사상의 기조에 입각하여 법상종의 유식을 모아서 합쳤고, 화엄과 천태로써 선종을 화합시키는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했다. 이는 경전을 읽고 참선을 수행하는 방법을 함께 닦아서 진리를 깨우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즉 의천은 자신이 송나라에서 배워온 천태종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원효의 화쟁사상과 당시의 선종과 교종을 융합한 교관겸수의 사상을 더하여 천태종 중국 수(隋)나라의 천태대사(天台大師) 지의를 개조(開祖)로 하는 불교의

  • [원효, 원효대사, 원효사상, 원효대사사상, 일심사상] 원효(원효대사)의 사상, 원효(원효대사)의 일심사상과 원효(원효대사)의 불교학 습득과정 및 원효(원효대사)의 비전 심층 분석
  • 원효(원효대사)의 사상, 원효(원효대사)의 일심사상과 원효(원효대사)의 불교학 습득과정 및 원효(원효대사)의 비전 심층 분석Ⅰ. 개요Ⅱ. 원효(원효대사)의 사상1. 일심사상2. 화쟁사상3. 무애사상Ⅲ. 원효(원효대사)의 일심사상1. 일심사상의 본질2. 일심사상의 논리적 구조3. 일심사상의 종교적 의의Ⅳ. 원효(원효대사)의 불교학 습득과정Ⅴ. 원효(원효대사)의 비전1. 대표적 저술 몇 가지에 담긴 그의 생각2. 연기의 사회적 실천 : 욕망의 절제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