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현대 서정시의 주체 찾기 - 장석남의 시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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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인의 정서에는 외로움이 있고, 그 정서 곳곳에는 극복이 아니라 오히려 외로움을 지켜내는 의지가 엿보인다. 외로움의 중심에는 홀로 있는 나 자신이 있다. 위의 두 시에서는 홀로 있는 “나”라는 대상을 “아픔”과 “슬픔”의 내면 세계 그 자체로 묶어두고자 하는 의지가 보인다. 또 이런 내면세계는 오히려 안정으로 묘사된다. 이 안정 속에서 시적 자아가 머물게 되며, 이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주체를 숨기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마음이 몸을 이기고 있다. “몸”이 아프면 “아픔”이 나를 “안아주”는 모순적 작업이 바로 시이기에, 마음을 앞세우기 위한 장석남의 시적 방법론이라 할 수 있겠다.

셋째, 두 번째 가설을 완전히 뒤집었을 때 또 하나의 가설이 성립된다. 시인은 자기의 존재를 우주에서 가장 하찮게 여긴다. 자기를 제외한 모든 만물들이 시에서 주체를 이루며 그것들은 이성적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 판단 능력은 대부분이 옳은 이치에 해당하며 시적 자아는 그에 뒤쳐지게 된다. 그러므로 시인 자신이 목소리를 가장 작게 낮춘다. 그러면서 시적 자아를 제외한 대상들과 합쳐진다. 이 과정에서 시인의 내면과 행동은 자연물들에 의해 형상화되고, 그것을 통했을 때 비로소 잘 짜여진 모습으로 만들어진다. 그것을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에 있어서 주체의 부재가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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