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교육과 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범대학 교육철학및교육사 시간체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그리스교육과 로마교육의 특징, 학자,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 그리스 교육
1. 그리스 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2. 그리스 교육의 특징
3. 그리스 교육의 구분
◊ 스파르타 교육
◊ 아테네 교육
◊ 세계주의 교육
4. 그리스의 교육 사상가
◊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5. 그리스 교육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 로마교육
1. 로마교육의 사회 문화적 배경
2. 로마교육의 시대적 구분
◊ 왕정 공화정 시대의 교육
◊ 제정시대의 교육
3. 로마의 교육 사상가
◊ 카토
◊ 키케로
◊ 퀸틸리아누스
4. 로마교육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그리스 교육의 특징
그리스 교육의 특징으로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 미적 교육, 개성 신장의 교육을 들 수 있다. 자유교육이란 자유민에게 합당한 교육으로서 인간의 천부적 성능을 억제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긍정하고 적극적 조화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자유교육의 이론적 토대는 소크라테스의 ‘지식은 덕’ 이라는 명제에서 유래 되었다. 인간의 본성을 이성으로 간주하고 이성도야를 위한 지성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즉 지식을 통해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있으며,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있으면 옳은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적 교육이란 그리스 문화가 모두 미(美)의 이상에 연결되어 있으며 미는 모두 조화의 미덕 가운데서 발견하였다. 개성신장의 교육은 개성을 존중하여 개인적 발전의 기회를 중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개인 및 사회가 매우 진보 발전하게 되었다.

Ⅴ. 그리스 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오늘날 세계의 문화는 서양문화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서양문화가 고대 그리스로부터 시작하였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우리들은 현대 세계문화의 기원으로서 고대 그리스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야 한다. 고대 그리스 민족은 선진문화들을 받아들이고 심화시켜 그들만의 특유한 문화로 체계화 하여 구축하였다. 고대 그리스는 그들이 차지한 문화사상에 비하여 너무나 단명한 민족이었으나, 그리스 사람들이 쌓아올린 찬란한 문명은 현재에 이르도록 서구정신세계의 기초가 되고 지주가 되고 있는 것이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조직 등을 비롯해서 문화의 대부분은 그리스 문화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에 관련된 많은 학설도 그리스 문화가 근원을 이루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Ⅱ. 로마교육의 시대적 구분
로마교육의 교육사적 시대구분은 왕정시대 → 공화정시대 → 제정시대의 3단계로 구분될 수 있으며, B. C. 146년에 그리스 정복을 기점으로 하여 그 이전의 교육을 공화정시대의 교육, 그 이후를 제정시대의 교육이라 일컫는다. 공화정시대의 교육은 로마인의 성격 그대로 나타나고 있으나, 제정시대의 교육은 그리스화한 교육으로 혼합적인 교육이 되었다.
참고문헌
◇ 敎育史 및 敎育哲學(韓國敎育學全書) - 안상원 (載東文化史)
◇ 敎育史 敎育哲學 硏究 - 손인수 (文音社)
◇ 敎育史 ․ 敎育哲學 - 김영우, 서영현, 한규원, 피정만, 이항재 (敎育科學社)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 (교육과학사)
◇ New Mind Map - 조화섭 (학지사)
◇ http://geo.kangwon.ac.kr/cgi-bin9/
◇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교육 중세교육]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교육사적 배경 92) 교육사 10(1) 순수 로마교육기 10(2) 제정시대 교육기 10 3) 교육사상가

  • [교육학] 교육학의 형성과 학문적 성격
  • Ⅰ.교육학 형성의 역사1.교육학의 원류와 흐름(1)동양: 논어, 도덕경->정치와 일반적 삶의 지혜에 대한 내용(2)서양①고대 그리스, 로마시대-> 정치학과 수사학의 구성성분▶그리스의 교육BC 11세기경 그리스인들은 작은 도시국가들을 이루며 발전하였다. 따라서 그리스인들은 흥미와 생활양식이 다양했고, 독립정신이 강했으며 민주적 과정을 중요시하였다. 그리스 교육의 목적은 지혜와 행동이 겸비된 인간을

  • [사회과학]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
  • 시대의 시작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453년까지의 서양의 고대와 중세의 교육사에 대하여 조사하고 그 나름대로의 의미를 찾아 볼 것이다. 그림 - 1II. 본론1. 고대의 교육가. 시대적 특징인간생활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시작한 때부터 5C경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시기를 우리는 서양의 고대라고 부른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고 문학, 철학, 예술, 과학을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교육방법으로 그들을 구제하겠다고 결심했고, 아이들의 능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성공을 거둔 몬테소리는 이러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 적용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로마대학에 철학과에 재입학해 교육학, 인류학, 심리학 등을 접한 후 훗날 몬테소리 방법(Montessori Method)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 도전하여 유아교육사의 큰 획을 긋게 된다. 2) 저서와 업적1907년-어린이집 설립.1910년-《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

  • [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서양문화의 원류는 고대그리스에서 발견되었는데, 서양문화의 뿌리는 크게 헬레니즘(Hellenism)과 헤브라이즘(Hebraism)으로 구성되어있다.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탄생 이후 서양문화에 본격적으로 출현하였고, 헬레니즘은 기원전 6∼4세기에 그리스에서 발생하여 서양문화의 기원을 이루었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