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철학의 기능과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교육철학에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 서 론 -
- 본 론 -
1. 교육 철학의 개념 및 정의
2.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및 개념분석
3. 교육철학의 의의
4. 교육철학의 기능과 종류
5. 교육철학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6. 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인 응용
- 결 론 -
- 본문내용
-
- 서 론 -
철학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고 깨닫고 의문을 던지는 것 자체가 철학인 것이다. 철학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 있는데, 우리는 교육면에서의 철학적 접근을 해보려 한다. 우선 이것을 조사하기에 앞서 먼저 교육철학의 개념 및 정의를 알고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분석, 교육철학의 의의, 교육철학의 다섯 가지 기능(분석적 기능, 평가적 기능, 사변적 기능, 통합적 기능, 규범적 기능)으로 분류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그리고 교육철학의 필요성과 방법 그리고 응용, 마지막으로 나의 생각과 더불어 결론을 내릴 것이다. 먼저 교육 철학이 무엇인지 개념을 탐색보기로 하자.
- 본 론 -
1. 교육 철학의 개념 및 정의
철학(philosophy, philosophie)이란 어원상 philia(사랑)와 sophia(지혜)로 이루어져 있는 말이다. 즉,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철학을 한다는 말은 지혜를 사랑하는 일을 의미하며, 철학자란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플라톤은 철학을 일컬어 "생성, 소멸에 의하여 괴란되지 않는 불변의 실재를 볼 수 있게 하는 학문을 사랑하는 마음가짐", 즉 "진리와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라고 정의했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철학 또는 철학자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지혜나 그 지혜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지혜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일 또는 그러한 사람을 뜻한다는 점이다.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이란 철학의 여러 기능을 구사하여 교육현상의 여러 기본 문제를 철학적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