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유아교육] 사례를 통한 교육사회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준비했던 과제였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ⅰ)과제를 시작하면서
ⅱ)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ⅲ)유아교육의 목표


Ⅱ. 본론
ⅰ) 유아교육&교육사회학 이론적 접근방향
ⅱ) 유아교육 및 교육사회학적 해
(※일일계획안 첨부)
ⅲ) 기능론적 관점의 사례
ⅳ) 갈등론적 관점의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ⅰ) 과제를 시작하면서
이 과제를 하기 앞서 몇일동안 많은 생각과 고민에 휩싸였다. 주어진 과제내용을 어떠한 식으로 풀어나가야 할 지 머릿속으로 시름하며 여러 방대한 내용의 자료를 살펴보고 다시 한번 실습일지를 뒤적여 보았다.
‘아 만만한 과제가 아니구나’ 라는 생각들이 나를 더욱 힘들게 하여 진도는 전혀 나가지 못하고 있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내가 직접 실습하면서 보고 느꼈던 것들을 어떻게 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체계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과 의구심들은 끝나지 않았고 맨 처음으로 돌아가 이 과목의 특성을 살펴보고 공부해 보기로 했다.

ⅱ) 교육사회학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 교육사회학이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은 사회적 상황(집단, 조직, 문화, 사회)속에서 개개인의 교육적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개인과 교육과 사회와의 상황관련성에 관한 연구라고 말할 수 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의 연구는 아마도 각 유아들이 처해져 있는 상황에서 또래집단, 어린이집과 유치원등의 교육기관의 이념 및 문화, 놀이문화와 교사 와 부모 등의 교육과 사회와의 상황관련성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김형철, 「도덕교육 방법으로서 ‘해석학적 대화학습’에 대한 이해」, 부산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3.
송태수, 「중고교 사회과 교과서 노동교육 내용 분석」, 『노동교육』5월, 2004.
이기숙, 개정2판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과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의 사례를 조사하여 보시오 사례위주
  • 교육의 사례를 조사하여 보시오. 사례위주서론현대사회의 영재상을 보면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영아의 재능을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영아에게 필요한 교육과 지도를 통해 바른길로 인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더군다나 영유아 시기는 성장과 발달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은 개인적 혹은 사회적으로 이 후 삶의 모습에 대한 기저가 된다는 측면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 시기 자체의 행복 추구라는 관점에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에게 의미 있는 상황에서 그리고 실제적이고 적용 가능한 상황을 기초로 하였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유아들이 학습하게 되는 논리-수학적 지식들은 아동 자신의 고유한 경험을 통해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놀이가 이러한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교육적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의미있는 상황에서 놀이를 통해 습득한 수학적 지식과 태도는 유아가 생활하면서, 사회적 현상이나 사건을 이해하기

  • 프뢰벨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관점에서 프뢰벨 교육은 어린이의 자율성을 중시하고, 그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능력을 탐구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프뢰벨은 또한 교육이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어린이가 지적, 감정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서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어린이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배우며, 윤리적 가치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 . ,아기와 영유아를 둔 부모들은 올바른 양육법과 소통 기술을 배우며 각기 연령대별 문제 대응 방법을 익혀야 한다 이외에도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도 가족생활교육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청소년기는 성장과정에서 정서적 불안 .및 사회적 적응과정에 도움이 필요한 시기로 부모들이 청소년의 특성과 니즈 ,를 충족시키며 관계 형성을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셋째 아버지와 어머니 할머니와 할아버지

  • 북한학 연구방법론
  • 청소년 종합대책연구 Ⅰ. 『한국 청소년 개발원』윤인진, 북한이주민의 사회적응 실태와 정착지원방안. 『아세아연구』 20권 제 2호. 2007.박진경, 한국 다문화 사회 특성과 발전방향 『한국정책학회 하계대회 및 국제학술 대회』. 2010.이경수, 프랑스 다문화 정책 무엇이 강점인가, 『프랑스예술문화연구』 제 35집, 2011. P751~776김정규, 미국, 캐나다, 호주의 다문화 주의 비교연구. 『사회이론』 봄/여름. 2010.날짜 선택석사1 김유희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