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정리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감각통합이란
1) 감각통합의 개념
2)감각통합의 기본원리
3)감각통합치료의 치료목표
4) 감각통합이 필요한 아동
- 피부 접촉, 움직임, 빛, 또는 소리에 과민 또는 과소반응을 보인다. - 쉽게 산만하다. - (1) 일반적인 감각통합기능장애
(2) 감각방어
(3) 청각 방어
(4)시각 방어
(5) 그 밖에 특수아동
2. 감각·지각의 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감각 운동기
1) 반사적 행동단계(출생 후 1개월간)
2) 1차적 순환반응 단계(1-4개월)
3) 2차적 순환반응 단계(4-8개월)
4) 2차적 순환반응의 통합 단계(8-12개월)
5) 3차적 순환반응 단계(12-18단계)
6) 지적 결합과 표상의 단계(18-24개월)
2) Montessori의 감각교육
3) Kephart의 지각 운동 이론
4) Ayres의 감각통합이론
3. 감각통합에서 두뇌의 문제
1) 감각기관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2) 감각통로(감각 신경로)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3) 두뇌의 뇌간부(피질하의 뇌)의 정보 처리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4) 각 영역별 대뇌피질에서 조직 및 활용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본다.
4. 장애아를 위한 감각통합적 시점
1) 감각통합에 실패한 아동
(1) 침착성이 없고 움직임이 과격하다. (2) 서툴다.
(3) 언어발달의 지체 (4) 만져지는 것을 싫어한다.
(5) 두려움이나 불안(6) 감각에 대한 반응의 약점
(7) 학습장애
2) 지도의 시점
(1) 청각처리과정 (2) 신체의식
(3) 양측의 협조(4) 미세운동 조절
(5) 운동기획 (6) 안구조절
(7) 운동지각 (8) 촉지각
(9) 시공간 지각
2) 감각운동 지도상의 일반적 배려사항
5. 대근육운동 프로그램
1) 이동운동 2) 평형운동 3) 기본운동
4) 체력 운동 5) 조작(협응) 운동 6) 지각운동
7) 순발력(넓이 뛰기, 멀리던지기) 8) 근력
9) 게임 및 집단운동
6. 아동의 감각운동장애의 임상 관찰
1) 3가지 평가 방법
2) 행동관찰의 내용
(1) 감각자극으로의 반응
(2) 근이나 반사의 상태
(3) 운동 행위의 상태
① 바로서기 반응 ② 보호신전 반응
③ 항중력 자세의 유지 ④ 중력(자세)불안
⑤ 운동 기획
(4) 기타 관찰 자료
3) 행동관찰의 구체적 사례
(1) 의복 착탈의 장면 (2) 식사 장면
(3) 생활 장면 (4) 놀이 장면
(5) 학습 장면
4) 감각운동 놀이 기구의 관찰 사례
(1) 스케이트보드 (2) 큰공 (3) 해먹
7. 언어가 지체된 아동의 감각통합적 접근
1) 언어발달이 지체된 원인
2) 언어발달의 기초
(1) 신경학적 기초
(2) 발달 심리학적 기초
(3) 연구 현황과 지도 방향
3) 언어지체아동에게 나타나는 감각통합의 문제
(1) 감각작용의 미숙 (2) 뇌간의 작용 미숙
4) 감각통합법에 의한 지도가 지향하는 것
(1) 언어 이전단계에 있는 아동
(2) 언어 초기단계의 아동
(3) 감각 통합법에 의한 지도가 적절한 아동
5) 언어지체 아동의 임상관찰
(1) 지도 목표아래 유의점
(2) 구체적인 활동의 예
8. 지체부자유 아동의 감각 통합적 접근
1) 지체부자유 아동에게 나타나는 감각 운동상의 특징
2) 전정기능과 체성감각 기능에서의 문제점
3) 감각 기능 부전특징
4) 감각운동의 접근 방법
5) 지도 전개 예
6) 배로 기어서 이동하는 아동에 대한 지도 예
7) 문제점과 과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청각, 시각, 피부접촉, 신체 각 부위의 움직임, 중력 등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는데, 이들 감각들이 뇌에서 잘 조직화하여 상황에 적절하게 쓰여 지도록 만드는 과정이 감각통합이다. 감각통합은 다양한 기초 감각들을 사용하여 더 복잡하고 높은 수준의 학습과 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다. 감각통합 능력은 아이들이 흔히 하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발달하는데, 아이들은 이런 놀이과정을 통해 새로운 동작을 모방하는 능력을 배우고, 동작모방을 통해 새로운 감각자극에 적절히 적응하는 능력이 발달된다. 어떤 아이들한테서는 아동기 때 감각통합 능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는데, 이런 경우에 운동발달, 사회성발달이나 학과 학습 수행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감각통합이론은 미국의 작업치료사인 진에이어(Jean Ayres) 교수에 의해 학습장애아 치료 방법으로 개발되었는데, 그 후 많은 연구에서 학습장애아의 주의력 향상, 쓰기/읽기, 운동 협응 지도에서는 물론 자폐, 정신지체아의 상동행동, 주의집중력 지도에서도 치료효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감각통합은 감각(Sensory)과 운동(Motor)의 협응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보통 감각통합은 임신 중 태내기에서부터 발달하고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서 일상생활 놀이나, 생활 가운데서 완성되어 간다. 정상적인 감각통합 기능은 개개인의 능력에 의존한다. 개개인의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에서 행동을 조직화하고 계획하기 위하여 감각정보를 사용하여 정보처리를 진행시키고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감각통합장애에 대하여 궁금하게 된 것은 이번학기에 감각통합 훈련이라는 수업을 듣게 되어서 이다. 감각통합장애라는 것이 생소하기도 하고 수업을 듣다보니 감각->지각->인지라는 상관관계가 만들어져 일반적인 장애아동에게 볼 수 있는 인지나 지각의 문제를 좀더 근본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지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물론 이러한 자료를 찾는데 연구가 그리 많이 있지도 않아서 자료를얻는데 어려움을 겪었다.이 장에서는 감각통합의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증상에 대한 것을 짧게 언급한 후 감각통합장애에 대한 치료인 감각통합훈련에 대하여 설명을 하겠다.



참고문헌
(자료실 : 감각통합과대근육운동, 누가 감각통합에 문제를 가지는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박의수 외 3명 252p 서양교육사 부분)
http://www.dajigi.org/sub4.htm 다지기 에듀짐 센터
http://www.kasiorg.org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http://k.daum.net/qna/file/view.html?
http://blog.naver.com/nprtt75?Redirect=Log&logNo=20012471554
http://blog.naver.com/onlyonepixie/20004534605 특수교육의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 장애인복지법
  • 복지법의 이념 및 실천원리【 참고문헌 】1. 기본이념장애인복지의 기본이념을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통합’을 이루는데 있다고 하였다(동법 제3조). 이 규정은 종전의 법에는 없던 것으로 1999년 2월 8일 전면 개정시 새로이 ‘기본이념’ 규정을 두게 된 것이다. 이는 장애인의 인권보장과 장애인복지의 궁극적인 지향점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사회복지로서의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목표를 명확히 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

  • [장애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
  • 프로그램 구성과 실현에 역점을 둬야 한다. 이번에서 우리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학령기 장애 학생들에게 우리 학교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일을 알고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도움이 되고 자 한다.Ⅱ. 관련법률1. 장애인복지법장애인복지법은 여러 차례의 개정을 통해 장애발생예방사업을 우선으로 하면서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내용을 포함하고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통한 사회통합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법제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통합)Guralnick(1981)장애 아동을 위한 학급에 일반 아동을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특수교육(integrated special education)이라고도 한다.Inclusion(포함)Sailor(1991)장애 아동이 일반 학급 프로그램의 진정한 구성원이 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포함한다: (1) 장애가 없었으면 다녔을 학교에서 교육받고, (2) 학교와 학급의 배치가 연령 및 학년에 적절하며, (3) 일반 학급 내에서 특수교육 지원이 이루어진다.Full Inclusion(완전 통합)Stainback &Stainb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봉사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영아 교육보육의 목표 ①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은 보호 및 교육의 기능을 조정, 통합한 보육 개념에 입각해야 한다.② 보육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발달적 적합성 원리에 기초해야 한다.③ 보육 프로그램은 특수성 보다 보편성의 원리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④ 보육 프로그램은 다양성의 원칙에 기초해야 한다.4)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교육프로그램의 가장 공통적인 목표는 다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감각, 정서, 인성, 덕성 등의 측면을 소흘히 하고 있다. 성장제일주의 내지 개발중심주의 교육이념 하에서 기능적이고 수동적이며 반자연적일 수밖에 없는 아이들의 삶을 전인적이고 주체적이며 자연친화적인 삶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패라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어떤 이념과 철학을 가지고 어떤 교육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고, 우리 부모들의 높은 교육열과 정부의 교육정책 및 일반인들의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