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역사, 교육철학] 권근 『입학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내용분석
⑴ 천인심성합일설(天人心性合一說)
⑵ 『대학(大學)』과 『중용(中庸)』
⑶ 『논어(論語)』와 『맹자(孟子)』
⑷ 오경(五經)
2. 『입학도설』의 시각적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그 내용은 먼저 성리학을 심성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천인심성합일사상(天人心性合一思想)」을, 다음으로 학문하는 순서와 방법을 이해하도록 『대학』과 『중용』을, 그리고 유학사상의 중핵적인 가치인 인(仁)에 대하여 가르치려고 『논어(論語)』와 『맹자(孟子)』를, 마지막으로 오경전체(五經全體)에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가르쳐 주는데 있어 수고없이 눈으로 보면 곧 마음으로 깨달을 수 있게 하도록 40여개의 「도설」을 그리고, 그림에 대한 해설을 붙인 다음, 질의응답을 통하여 그 요점을 재정리하도록 하였다. 이 도설은 추상화된 개념을 구체적으로, 복잡하고 심오한 이치들을 단순화하여 체계적으로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대한 관계를 도면으로 그리고 핵심적인 개념은 흑백색 또는 동그라미나 네모 속에 넣어 그를 더욱 강조하여 눈에 띄기 쉽게 하였으며, 문자를 파자(破字)로 풀어 각 획에 의미를 부여하여 쉽게 파악하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
  • dlrbc***
    (2008.04.09 16:16:37)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조목
  • 철학을 계승한 유성룡(柳成龍)은 리가 기를 낳는다는 리생기설(理生氣說)로 진전되었다. 유성룡의 학설은 정경세와 유진, 유원지가 계승하였고 이구로 이어진다. 김성일 계열의 후학들은 이현일→ 이재→이상정→유치명→이진상, 김흥락에 이르기까지 도덕 실천의 자발적 능동성을 강조하는 리발설(理發說)을 계속 지켜나갔다. 이현일은 리에 동정이 있다는 리유동정설(理有動靜說)을 주장하여 이이(李珥)의 기발이승일도설(氣發理乘一途說)을 비판

  • 권근의 교육사상
  • 권근의 교육사상《목차》서론본론1. 생애와 저서2. 교육사상3. 입학도설(1) 천인심성합일지도(2) 중용수장분석도(3) 오경체용합일도4. 교육 목적관결론참고문헌權 近序論고려 말의 성리학 수용과정에서 수용자에 따라 일정한 차이가 있는데, 대체로 이제현(李濟賢)-이색(李穡)-권근으로 이어지는 계열은 수기(修己)에 치중하였다. 물론 이들도 국가체제 전반에 대한 구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기본적 성향은 수기 중심의 내면적 실천을 강조하는

  • 한국역사에서의 교육철학
  • 교육기관은 관학으로 최고학부인 성균관이 있었으며, 중등교육기관인 4학(사부학당). 지방에 설치되었던 중등교육기관인 향교가 있었다. 사학으로는 중등교육기관인 서원과 초등교육기관인 서당이 있었다.조선조의 교육사상가로서 권근은 교육 목적을 인재양성에 두었으며 세계최초의 시각적 교재인 입학도설을 저술하여 대학과 중용을 그림으로 설명하였다.이황은 학생의 개성을 중시하여 잠심자득을 통하여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법을 중시하

  • [교육학] 조선시대 유교교육사상과 실학교육사상
  • < 목 차 >1. 유교 교육 철학 (1) 교육 이념(2) 교육 목적(3) 교육제도와 교육과정1) 성균관2) 사학3) 향교4) 서원5) 서당 (4) 유교 교육 사상가1) 퇴계이황2) 율곡 이이3) 권근2. 실학교육사상(1) 교육철학(2) 교육방법 (3) 실학 교육 사상가1) 유형원2) 이익 3) 박지원4) 정약용5) 이덕무1. 유교 교육 철학 조선시대는 고려 시대에 비해 문물제도가 잘 정비됨에 따라 교육 제도로써 발달을 하게 되었다. 조선은 억불정책을 실행했으며 유교, 곧 성리학의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 교육공학의 발전1)시청각교육 도입 이전: 1945년 이전2)시청각교육 운동의 시작과 계몽: 1945~1960년3)시청각교육의 연구와 보급: 1961~1970년4)교육공학 개념의 도입과 교육방송의 발전: 1971~1980년5)교육공학의 발전과 컴퓨터교육의 도입:1981~1990년6)교육공학의 역할 증가와 멀티미디어의 보급: 1991~2000년7)교육공학 외연의 확장과 e-러닝: 2001~ 현재1.교육공학의 발달과정1)개관교육공학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에 있어 P.Saettler는 그리스 철학자들에게까지 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