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한국사(조선시대)] 조선시대 혼인제도의 변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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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親迎制와 男歸女家婚의 婚姻節次
(1) 親迎制의 婚姻節次
(2) 男歸女家婚의 婚姻節次
3. 婚禮制度의 의례 정비
4. 좌절된 친영(親迎)의 도입
5. 반친영(半親迎)의 도입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유구한 역사 속에 동방예의지국인 우리나라의 혼례 변천 과정은 타민족과 다른 우리만의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모계씨족사회에서 부계씨족사회로 고대사회가 변천하는 과정에서 우리민족은 독특하게 남자가 여자 집으로 장가를 가서 처가살이를 장기간 기거하다가 아이를 낳고 아이가 큰 후에 부인과 아이들을 데리고 시집으로 돌아오는 "男歸女家婚"을 전통적 혼례풍습으로 지켜오고 있었다.
동서양 대부분의 나라가 부계씨족 사회를 거쳐 중앙집권적 봉건국가 체제로써 남성위주의 혼인 문화를 발전시켜 갔음에도 우리나라는 모계를 중시하는 혼인풍습을 오랫동안 간직해 왔었는데 조선 초기에 들어오면서부터 『朱子家禮』를 모범으로 하여 혼인 제도를 정비하려는 노력을 시작 하였다.
기존의 연구논문들은 여성과 혼례제도의 하나인 親迎制를 묶어서 다룬 것들이 많았다. 그러다보니 혼인제에 대한 내용은 적어지게 되고, 연구서들의 내용은 여성들의 지위변화에 대한 연구로 치우치는 경향이 많았다. 《조선전기 혼인제도와 여성의 지위》라는 연구서에는 혼인제도에 따른 여성의 지위변화를 연구하고 있는데 이 연구서에서는 親迎制 실시를 위해 태종, 세종때 여러 가지 정책이 시행되었다고 하였는데 어떤 정책이 시행되었는지 자세히 언급하지 않고 있다. 또한 《조선중기 유교윤리와 제도에서 본 여선의 지위》에서는 혼인례는 주자가례의 六禮 (納采, 問名, 納吉, 請期, 親迎)를 따르거나 議婚, 納采, 納幣, 親迎의 禮로 간소화되었고, 이 중에서 남자가 친히 여자를 맞이하는 친영의 예는 잘 지켜지지 않았다고 서술했다. 당시는 남자가 여자보다 우선하다고 했으며 남자의 강직함과 여자의 유순함을 강조했었기 때문인데 이러한 친영의 예법은 하늘이 땅보다 우선하고 임금이 신하보다 우선함과 같은 이치라고 파악하여, 왕실혼을 제외한 사대부가에서조차 실행이 되지 않아서 절충형인 半親迎이 채택되었다고 서술했다.
기존의 연구내용들만으로는 조선시대에 혼인제도가 어떠한 이유로 변천되었는지 제대로 알수가 없어서 본 논문에서는 男歸女家婚과 親迎制의 혼인절차를 통해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친영제 정착을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있었으며, 그러한 노력에도 친영제가 실패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1. 고광림, 『한국의 혼인연구』, 지성사, 1990
2. 장철수, 『한국의 관혼상제』, 집문당 1995
3. 한국고문서학회, 『조선시대 생활사』 역사비평사, 1996
4. 장병인, 『조선전기 혼인제와 성차별』, 일지사, 1997
5. 임민혁 역, 『주자가례』, 예문서원, 2000
6. 김종혁, 『조선의 관혼상제』, 중심, 2002.
7. 마르티나 도이힐러, 『한국 사회의 유교적 변환』, 아카넷, 2003
8. 정성희, 『여성과 성문화로 본 조선사회, 조선의 성 풍속』, 가람기획, 2003


2. 論文
1. 이성임, 『조선시대 혼속에대한 일고』, 1983
2. 김상진, 『조선전기 주자학의 보급과 혼인제도의 변화』,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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