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분석] 전자상거래 신뢰성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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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신뢰성을 같게 되는 요인을 설문방법으로 분석해낸 레포트입니다.
목차
1.연구목적 및 중요성
2.연구 방법
2.1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2.2포커스 그룹의 인터뷰의 절차
2.3포커스 그룹의 인터뷰어와 인터뷰이
2.4구조화된 설문지의 작성절차
3.연구 결과
3.1반 구조화된 인터뷰 양식 및 설명
3.2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결과
3.3구조화된 설문지 양식 및 설명
4.결론 및 시사점
부록
팀프로젝트 회의록
인터뷰 양식 견본
인터뷰 기록지
설문지 견본
프로젝트 템플릿

표 1 2005/2006 사이버쇼핑몰 총 거래액 비교
표 2 Brainstorming결과
표 3 인터뷰 절차
표 4 인터뷰어와 인터뷰이
표 5 인터뷰 양식 및 설명
표 6 Design요소 분류
표 7 설문지 양식 및 설명

그림 1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 절차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및 중요성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를 대체하고 새로운 상품과 시장을 창출하며 기업과 소비자와의 새로운 관계형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금융, 소매업, 교육, 의료 및 행정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통해 유통분야의 향후 전개방향에 대해 추정할 수 있는 것은, 21세기에는 인터넷이 유통업을 위한 중요한 소매경로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최근 통계청(2006)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2006년 전자상거래 총 규모는 전년에 비해 26.1%증가한 총 13조 4,59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의 규모는 9조 1,315억원으로 67.8%를 차지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인터넷 쇼핑의 규모는 우리나라 전체 소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으며, 수익성이 높은 업종이라고 하기 어렵다.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되고 있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인터넷 상점과 판매제품, 그리고 상거래 프로세스를 소비자들이 쉽게 신뢰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이 기존의 오프라인 상거래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상품의 검색과 선택에서부터 구매결정, 결제, 배달의 모든 과정이 소비자의 눈에 보이지 않게 진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뢰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신뢰의 차원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요인이 이러한 소비자의 신뢰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취약성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에서 소비자 신뢰형성요인 중에 디자인요소에 대해서 파악해 보기 위한 목표로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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