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호칭
2. 시각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3. 청각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4. 지체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5. 정신지체
1) 정의 2) 원인 3) 특성
6. 정서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7. 자폐증
1) 정의 2) 원인 3) 특성
8. 언어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9. 학습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2절.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1. 장애인은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나와 똑같은 우리의 이웃입니다.
2. 장애인은 사회구성원입니다.
3. 모든 것이 불확실한 세상에서는 비장애인도 현재와 미래의 장애인입니다.
4.작은 친절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에게는 커다란 기쁨이 됩니다.
5.장애인은 사회적 기여와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회인입니다.
6.장애인은 개성과 특성을 가진 인격체입니다.
7.장애인과 함께 하는 사회는 자녀교육에 긍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8.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앞당깁니다.
9.장애인은 신체적 손상뿐만 아니라 진학과 취업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0.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몸이 되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입니다.
3절. 장애인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1. 일반 장애인에게
2. 지체 장애인에게
3. 시각 장애인에게
4. 청각 장애인에게
5. 정신 지체인에게
4절. 통합학급 학부모대상
1. 통합교육의 필요성 (평등권의 실현)
2. 통합교육의 정의
1)특수교육진흥법(제2조)
2)일반학생들과 동일한 교육과정
3. 통합교육이 주창된 역사적 배경
1) 철학적 측면에서 정상화의 원리이다.
2)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거세게 일어난 탈수용시설화 운동이다.
3) 경제적 측면이다.
4. 통합교육의 효과
1)장애학생의 측면에서
2) 일반학생의 측면에서
5절. 통합학급 학생대상
1. 장애이해를 도울 수 있는 비디오 소개(아동용)
1) 우리친구 까치
2) 말괄량이 삐삐
3) 함께하는 세상
4) 작은 거인 루디
2. 장애체험활동의 예
1) 청각장애 체험
2) 지체부자유 체험
3) 시각장애 체험
3. 전교아동 대상 특수학급 홍보물의 예
6절. 통합학급 교사대상
1. 학교전체 환경 내에서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2. 학급내의 여러 활동에 활발히 참여시켜 주세요.
(1) 자리배치
(2) 짝 선정
(3) 1인 1역할
(4) 조(모둠) 구성원 및 조장선택
(5) 교실 내 규칙
(6) 청소당번 및 주번활동
(7) ‘알림장’을 특수교육 요구아동도 반드시 쓰도록 해주세요.
3. 일반아동과 특수교육대상아동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중재해 주세요.
4. 문제 행동이 있을 땐 이렇게 지도해 보세요.

7절. 통합교육의 추진방안
1) 교사의 자질함양 위해 양성과정과 현직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2) 교육행정 기관이나 학교 행정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3)교사들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통합교육과정 개발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5)학교 내외의 행정적․재정적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도 몇 차례 개정되면서 모두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왔으며, 통합적인 운영이 강조되어 왔다. 현재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은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은 물론 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부각되면서, 통합교육과정이 21세기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의 교육의 오랜 전통이 되어 왔던 통합교육이 단순한 흥미, 놀이에만 치중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교육내용을 보다 치밀하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통합교육이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NAEYC(1991)에서는 유아 교육의 기본 원리로 적용되는 통합교육과정이 수세기 동안 쌓여온 지식의 기초 위에 근거를 두지 않는다면 지적인 통합은 이루어질 수 없으며, 만약에 유아교육이 학문에 기초를 두지 않고 계속 통합활동만을 강조한다면 재미는 있으나 의미 없는 활동만을 추구하게 되어 너무 빨리 퇴보하고 말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통합교육은, 21세기에 나아가야 할 교육의 방향은 결코 전통적인 주입교육이 아닌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기초한 통합적 접근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을 살펴보면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통합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개성을 계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유용한 구성원이 되게 하기 위하여 경험을 학습자의 실생활에 비추어 전체적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지식과 학습과정의 통합,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통합, 지식과 행위의 통합, 지식과 실생활간의 통합 등의 의미로 해석된다. 또 다른 정의는 통합교육과정이란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강조를 두면서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종전에 전통적으로 각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에 따라 분화된 분절교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 대로 가져다 재구성하여 유아의 흥미, 문제, 제재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통합교육과정이란 사회내의 급속한 변화가 교육제도를 통해 조정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고 오늘날 급격한 변화에서 형식적 학교교육에 도전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였다. 통합교육은 장애라는 특징 이외에는 일반유아와 똑같은 삶을 살아 갈 권리를 인정하고 장애유아에게 출발부터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 주려는 교육 형태이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의 중심 과제는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집단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그들과 함께 매일매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일상 생활과 사회 생활을 경험하고 적응해 가면서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갈 우리의 이웃으로 성장해 가도록 돕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승호(1998).“통합교과의 이론적 근거”.교육과정연구
김재형 외(1990). 통합교과 운영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박승희(1994). `통합교육의 여건조성`. 한국특수교육학회 편, 한국특수교육의 발전과제.
곽병선(1993).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제 6차 교육과정. 서 울:교육과학사, 35-58.
광주교육대학교(1998). 초등교육연구: 주제 단원 중심 학습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개발․ 적용, 13. 1, 1998(11).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1996). 통합교과의 교육과정: 교과서 구조 개선 연구.
교육부(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 재량활동. 서울: 교육부.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 운 생활, 특별활동. 서울: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로 우리나라 정부는 정부 부처 및 사회기업들과 협력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과 여러 가지 행사, 또한 미디어를 활용해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하지만 나조차도 4월 20일이 장애인의 날인지를 모르고 지나쳤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개선 활동은 정부에서 발표하는 것과는 달리 미흡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 같

  • 9장 장애학생과 발달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조 6항“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함학교 전체 차원에서 조정된 서비스 전달체계(coordinated service delivery system)의 마련장애학생 통합지원자원운영팀교사학교장학교 직원서비스전문가학부모“관련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사회복지서비스 포함미국 전 장애아동 교

  • [아동복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역차별
  • 통합교육 역차별 사례에 대한 토론2) 통합교육학급 방문 및 인터뷰(1) 특수학급 소개(2) 특수학급교사 INTERVIEW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Ⅰ. 서 론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모든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차별대우 없는 사회에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행복을 추구해야 할 권리를 가진다. 정상인과 더불어 양질의 삶을 영위하는 것이 장애인의 바람이고 정상인 또한

  • 주제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지 못했고 학교에서조차 교사들에게 어떠한 교육 및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지 못했다는 점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와 등장배경, 주요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장애인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복지에 있어 장애인 통합교육이 가지는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은 장

  • 프로그램 계획서 장애 이해 교육 및 장애체험 활동 장애 이해 교육 장애체험 활동
  • 장애인이 될 수 있으며, 장애인 입장에서 생활해 봄으로써 장애인을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활동이 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많은 장애인 복지관에서 장애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나 통합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장애체험만으로는 부족하다. 비 장애아동들이 장애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사전준비 없이 통합을 실시했을 때는 비 장애아동들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