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과 직업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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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복장애
1) 중복장애의 정의
(1) 앱트 학술모임
(2) 미국 연방 정부
2) 중복 장애의 원인과 특징
2. 장애보상교육(치료)
1) 물리치료 2) 언어치료
3) 놀이치료 4) 음악치료
5) 미술치료 6) 작업치료
7) 수화 8) 점자
3.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동작훈련 실제
1) 요양시설에서의 가정중심 보육관 도입
(1)방의 배정
(2)부모의 훈련 및 연구
2) 요육의 원리
(1) 공제의 원리
(2) 상찬의 원리
(3) 소집단의 원리
(4) 체감의 원리
(5) 예견의 원리
3) 일상생활훈련
(1)식사훈련
(2) 용변 훈련
(3) 목욕과 의복착용 훈련
(4) 자세교정훈련
4. 중복장애인 교육의 접근성
1) 장애 당사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2) 중복.중증 장애인에게도 교육의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3)중복.중증 장애인 교육은 맞춤형 교육이 되어야 한다.
5.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방안
1) 지체장애인의 직업재활방안
(1) 심리적 안정감 고취
(2) 원격직업상담
(3) 사전적응교육
(4) 사후지도 강화
6.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촉진사항
1) 적절한 직업재활방안이 강구되고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직업재활의 전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도록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3) 경쟁적 통합고용으로 방향이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4) 고용안정정보망 워크넷 (Work-Net)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에게 교육을 시작한 때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세종실록 권107(세종27년3월)에 의하면 세종 27년인 1445년부터 서운관(1466년에 관상감으로 바뀌었다.)에서 맹인들에게 占卜교육을 시작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일부에서는 1894년 미국인 선교사 R.S.Hall여사가 평양에서 맹아동 2명에게 점자지도를 하는 것을 특수교육의 시작으로 보는 경우(김동원 외 1981)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특수교육이 자리를 잡게 된 것은 1977년 12월 31일 법률 제3,053호로 발표된 특수교육진흥법의 제정이며, 그후 1988년 장애인올림픽대회로 인하여 특수교육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많은 관심을 갖게 하였다. 이러한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최근에 와서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과 그들에게 알맞는 교육과정, 또 이 교육과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학생들의 입장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장애아동의 특성을 개인별로 살펴보면 원인과 나타나는 현상이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최근에 들어 장애아동의 발생을 줄일려고 원인을 규명하여 예방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복잡한 장애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수교육용어사전(1990)에 장애란 신체적,지적,정서적,언어적 등의 어느 영역에 있어 일정한 결함이나 편차로 인해 한 사회가 요구하는 보통의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포괄해서 장애라 한다. 이렇게 사회적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적응에 필요한 여러가지 생활과 장애보상교육을 통하여 원만한 사회인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 특수교육이다. 박태희(1993)에 의하면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아동과 교육상 특별한 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하여 그들의 특성과 욕구에 따른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고,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게 하며,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사회적 적응능력과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 교육의 한 분야라고 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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