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과 직업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복장애
1) 중복장애의 정의
(1) 앱트 학술모임
(2) 미국 연방 정부
2) 중복 장애의 원인과 특징
2. 장애보상교육(치료)
1) 물리치료 2) 언어치료
3) 놀이치료 4) 음악치료
5) 미술치료 6) 작업치료
7) 수화 8) 점자
3.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동작훈련 실제
1) 요양시설에서의 가정중심 보육관 도입
(1)방의 배정
(2)부모의 훈련 및 연구
2) 요육의 원리
(1) 공제의 원리
(2) 상찬의 원리
(3) 소집단의 원리
(4) 체감의 원리
(5) 예견의 원리
3) 일상생활훈련
(1)식사훈련
(2) 용변 훈련
(3) 목욕과 의복착용 훈련
(4) 자세교정훈련
4. 중복장애인 교육의 접근성
1) 장애 당사자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2) 중복.중증 장애인에게도 교육의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3)중복.중증 장애인 교육은 맞춤형 교육이 되어야 한다.
5.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방안
1) 지체장애인의 직업재활방안
(1) 심리적 안정감 고취
(2) 원격직업상담
(3) 사전적응교육
(4) 사후지도 강화
6.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촉진사항
1) 적절한 직업재활방안이 강구되고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직업재활의 전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도록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3) 경쟁적 통합고용으로 방향이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4) 고용안정정보망 워크넷 (Work-Net)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에게 교육을 시작한 때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세종실록 권107(세종27년3월)에 의하면 세종 27년인 1445년부터 서운관(1466년에 관상감으로 바뀌었다.)에서 맹인들에게 占卜교육을 시작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일부에서는 1894년 미국인 선교사 R.S.Hall여사가 평양에서 맹아동 2명에게 점자지도를 하는 것을 특수교육의 시작으로 보는 경우(김동원 외 1981)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특수교육이 자리를 잡게 된 것은 1977년 12월 31일 법률 제3,053호로 발표된 특수교육진흥법의 제정이며, 그후 1988년 장애인올림픽대회로 인하여 특수교육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많은 관심을 갖게 하였다. 이러한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최근에 와서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과 그들에게 알맞는 교육과정, 또 이 교육과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학생들의 입장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장애아동의 특성을 개인별로 살펴보면 원인과 나타나는 현상이 다양함을 알 수 있다. 최근에 들어 장애아동의 발생을 줄일려고 원인을 규명하여 예방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복잡한 장애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수교육용어사전(1990)에 장애란 신체적,지적,정서적,언어적 등의 어느 영역에 있어 일정한 결함이나 편차로 인해 한 사회가 요구하는 보통의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포괄해서 장애라 한다. 이렇게 사회적응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적응에 필요한 여러가지 생활과 장애보상교육을 통하여 원만한 사회인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 특수교육이다. 박태희(1993)에 의하면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아동과 교육상 특별한 지도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하여 그들의 특성과 욕구에 따른 교육적 환경을 만들어 주고,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게 하며,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사회적 적응능력과 창조성이 풍부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 교육의 한 분야라고 했다.
- 참고문헌
-
김종인교수, 중증 중복장애아의 일상생활훈련법 개발
김미실, 조용태 공역 (1991).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도널드 베일리, 마크 윌러리 지음 (1992). 이소현 옮김 (1998).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제2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리처드 W. 브라이머 지음 (1990). 김삼섭 옮김 (1995). 중증장애인의 교육과 재활.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백은희, 김삼섭, 구본권 편(역)저 (1994). 중복장애아동교육. 서울: 양서원.
백은희, 김상진, 이석진 (1995). 특수아 조기교육과정의 현황분석 및 방향설정을 위한 모형연구. 국립특수교육원.
백은희, 박희찬 편역(1996). 아바쿠스: 발달장애 행동평가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송준만 (1993). ‘조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설정 방향’. 조기 특수교육의 현안과 대책 (제8회 특수교육 심포지움). 한국특수교육학회.
송준만, 유효순 (1997). 특수아지도.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여광응, 조용태 역 (1994). 장애유아의 조기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소현 (1994).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 문헌연구 및 특수아 조기교육 기관의 실태조사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정대영, 김상진, 장병연, 정동연 (1996). KISE 발달 척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최진희, 제 19장 정신지체아동의 조기교육. 김승국 외 (1996). 정신지체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Altshuler, K. (1975). Identifying and programming for the emotionally handicapped deaf child. In D. Naiman (Ed.), Needs of emotionally disturbed hearing impaired children. New York: School of Education.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북한정권 - 북한의 공산화 과정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조사론_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_서울시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만족도 조사
- [인사행정체계] 인사행정의 체계 - 인사행정의 기능과 환경(인사행정의 내적체계 및 내적체계)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복지국가 위기론] 현대 사회복지 국가가 위기를 맞고 있는 원인으로 인해 복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