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조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무엇이 교육자의 에너지를 고갈 시키는가?
Ⅲ. 새 시대 교육자 생존전략
Ⅳ. 마치며(우리 수업과의 비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수님께서 계절학기 과제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이나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중 한 권을 골라 독후감(?)을 쓰라고 하셨다. 나느 두 과목을 듣기 때문에 책을 두 권 다 읽어야만 했다. 300페이지가 넘는 두 권의 책을 보니 한숨만 나왔다. 이 짧은 기간동안 과연 이 책을 다 읽고 독후감을 쓸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평소 책을 가까이 하지 않는 나이기에 이번 과제는 나에게 있어 정말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하지만 과제를 하지 않을수도 없는 법! 나는 마음을 가다듬고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라는 책을 먼저 읽기로 했다. 이 책에는 글만 잔득 있어 지루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나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학생이었을 때 내 모습과 내가 교사를 보던 모습이 많이 일치했기 때문이다. 특히나 `무엇이 교육자의 에너지를 고갈시키는가? 부분에서는 나의 감정을 많이 주입시키게 했다. 교사가 되겠다는 나의 생각이 교사의 생각을 알아가기(?) 때문이었을까? 이 책에 많은 공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사가 되려는 나에게 큰 지침이 된 것 같다. 아래에서는 책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하겠다.

Ⅱ. 무엇이 교육자의 에너지를 고갈 시키는가?
이 장에서 저자는 대한민국 교육자를 괴롭히는 다섯가지 병에 대해 이야기 한다.
첫번째로는 절망하는 교사를 제시한다. 저자는 절망을 느끼는 교사는 더 이상 교육자가 아니라며 교육자라면 ‘희망’을 가진 사람이라야 하고 희망은 ‘선택사항’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교사가 희망을 선택한다면 제대로 된 선택이다. 여기서 저자는 ‘희망을 선택하는 사람을 교육자’로 정의 했는데 나는 이에 굉장히 공감할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나의 관점을 대답해 본적이 없다. 그것은 역시 나의 교직관이나 관점 정립이 아직 뚜렷하지 않아서 인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통해 교사로의 길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 관점을 재정립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을 다짐하며, 책을 열었다.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라는 책은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로 유명한 조벽 교수의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수법은 마음병을 다스려 교육자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는 처방전이라며 이론이 아닌 실천 사항으

  •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를 읽고 - 독후감
  • 교사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교사라는 대상이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런 사실을 머리로는 이해했다. 하지만 실제로 교사가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는 느끼지 못했었다.‘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바로 이 책을 읽고 나서 한국의 미래는 교육자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그리고 교육자의 중요성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깨닫게 된 것 같다.이 책 머리말에서 조벽 교수는 “나도 살기 위해서.

  •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를 읽고
  • 교사가 있어야 한다. 우리의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점을 밝혀내어 교육자 스스로 진화해가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교육, 교육자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는 길인 것이다.그러한 의미에서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이 책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이 글의 저자 ‘조벽’ 교수는 한국 교육을 질식시키는 절망불신맹신무기력허탈감으로 정체성 혼란과 가슴앓이를 겪는 교육자들에게 제 모습을 회복할 수 있는 처방전을 제시하고

  • [교육철학]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왜, 어떻게, 무엇을 위해 이 땅의 교육자들은 변화해야 하는가! 글로벌 시대, 정보시대, 평생교육 시대로 이동하는 현실에서 대한민국 교사들의 미래 준비와 자기 경영법을 다룬 책을 서점에서 골랐다.조벽 교수님의 「나는 대한민국 교사다」라는 책이다.교사는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에 대해 넓고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 개개인을 바르게 이해하며, 자신의 품성, 자질, 능력을 발전시키고 향상시

  • 나만의 색깔을 갖자
  • 나는 학교에 간다 中」1) 여유 : 3M 회사의 운영방법을 보니 직원들에게 업무 시간의 10%는 완전 자유시간을 준다. 무한 경쟁시대라 하여 종업원을 쥐어짜는 식으로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새 시대의 모범적 기업은 회사원에게 여유를 주는 회사이다. 새 시대의 교육 역시 선생님과 학생 모두 생각할 여유를 가지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여유는 창의력의 원천지이다. - 조벽「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변화속도에 대처하는 사회주체 순서 (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