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의 해외사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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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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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서론
1. 오리온 소개
2. 오리온 제과의 국내 사업 현황
3. 오리온 제과 사업의 SWOT분석
4. 오리온의 해외 진출의 계기
본론
Ⅰ. 해외 진출 시장의 성공전략
1. 현재 오리온의 해외 사업
2. 해외 사업 목표
3. 해외 사업에서의 핵심역량
(1) 기술 및 제품력
(2) 생산력 및 유통력
(3) 가격정책
(4) 마케팅
(5) 인력 및 조직 관리
(6) 재원조달
Ⅱ. 국가별 성공전략
1. 오리온의 중국 시장 진출
(1) 중국시장 진출 계기 및 목표
(2) 오리온의 중국 진출 현재 상황
(3) SWOT분석
(4) 중국 시장 성공 전략
(5) 주요 성공요인
(6) 향후전략
2. 오리온의 러시아 시장 진출
(1) 러시아 시장 진출 계기 및 목표
(2) 오리온의 러시아 진출 현재 상황
(3) SWOT분석
(4) 러시아 시장 성공 전략
(5) 주요 성공요인
(6) 향후전략
3. 오리온의 베트남 시장 진출
(1) 베트남 시장 진출 계기 및 목표
(2) 오리온의 베트남 진출 현재 상황
(3) SWOT분석
(4) 베트남 시장 성공 전략
(5) 주요 성공요인
(6) 향후전략
Ψ. 결론
1. 오리온 해외경영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2. 오리온의 현재와 미래방향
- 본문내용
-
Ⅰ. 해외 시장 진출의 성공 전략
1. 현재 오리온의 해외 사업
오리온은 현재 전 세계 60개국에서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액수는 매년 1억불 이상에 달한다. 특히,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중국에서 연간 1억 개 이상의 초코파이를 판매하고 있으며, 중국 케이크/파이류에서 40%, 초코파이 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직접적인 마케팅 및 전략을 펼치고 있는 국가는 실제로 8개국이며 나머지 국가는 수출을 통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에 중국은 이미 오리온 본사가 관여하지 않아도 될 만큼 현지화가 이루어졌으며, 러시아와 베트남에는 현지 마케터와 사무소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일본에서는 후루타社와 Joint하고 있으며 대만, 몽고, 미국에서는 딜러상만을 둔 채 판매를 하고 있다.
2. 해외 사업 목표
오리온의 해외 사업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시장 순위나 점유율을 높인다는 목적보다는 아직 개척되지 않은 제과 시장을 넓히자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현재 개척된 제과 시장이 10% 수준이며, 베트남은 우리보다 인구는 2배인데 제과 시장 규모는 우리나라의 20% 정도이며, 1세~19세 인구의 비율이 높아 이러한 시장 규모를 늘리는 것이 목표인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전 세계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는 한국, 중국, 동유럽, 인도차이나 4부분으로 세계를 나누어 이에 거점을 설치하고 유통망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뜻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오리온은 해외 경영의 최고 단계를 완벽한 현지화로 잡고 그에 맞게 Test→전략화→현지화→확산의 단계로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현지 진출 이전에 제품을 수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 달에 한 번씩 FGI나 정량 조사 등을 통해 현지 제품에 관한 문제점이나 판매 상황, 지역별 선호도를 조사하고 이를 시스템에 적용하여 현지 시장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 시장을 선택하고 현지의 소비 성장률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책정한 후, 집중 전략을 펼쳐 현지 사무소를 개설하고 현지 법인과 생산 공장 설립을 통해 본사와의 분리를 꾀하여 계속적으로 현지 시장을 확산시키는 완벽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는 것이다. 현재 오리온은 이러한 과정이 완전히 정착되는데 대체로 10년 정도가 걸린다고 생각하고 이에 맞춰 년 도별로 전략을 짜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 각 지역마다 환경에 맞는 마케팅 및 유통 전략을 수행중이며, 베트남에서는 핵심 도시를 공략하는 방법으로 5곳의 도시를 선정해 5대 지방 전략 거점 개발 조직화를 이루려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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