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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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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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갈등의 의의
3. 갈등의 유형
4.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
5.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교원평가 사례를 통해 본 집단갈등
6.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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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갈등예방을 위한 제언
첫째, 공직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는 계획 중인 정책이 어떠한 갈등을 유발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더욱이 새로 부각되는 이슈가 많고 사회의 변화 속도가 빠른한국에서는 정책의 파급효과를 예측하는 능력이 더욱 중시된다. NEIS가 처음 시작되던 2002년만 해도 당시 추진되던 수많은 행정정보화시스템의 하나이던 NEIS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되어 인권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 문제를 교원노동조합들과 협의해야 한다는 인식이 교육부에는 없었다. 이는 전교조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러다가 2003년에 들어 참여정부의 출범과 함께 이러한 문제들이 갈등의 수면위로 떠오른 것이다. 급변하는 정보화, 세계화, 민주화의 시대에 어떤 문제들이 갈등을 유발할지, 정책입안자에게 많은 상상력을 요구하는 시대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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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박연호. (2000). 조직행동론. 박영사
민 진. (2004). 조직관리론. 대영문화사
김준식 외. (2004). 조직행동관리. 대명
박상규. (2004). 조직관리론. 한올
김병섭 외.(2003). 조직의 이해와 관리. 대영문화사
김준식 외.(2004). 조직행동관리. 대명
김호섭. (2002). 조직행탱의 이해. 대영문화사
박진. 2006.03.27. 공공부문의 갈등관리 어떻게 해야하나?
♣ 참고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국정브리핑 http://www.korea.kr
교육인적자원부 NEIS 지원서비스 http://helpsys.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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