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사학과] 중국 과거제도의 성립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를 심혈을 기울여 만든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과거제도의 연원(淵源)
2.과거제도의 사회(社會),문화(文化)적 배경(背景)
3.중국(中國)역대(歷代)왕조의 과거제도
1) 당(唐)대의 과거재도발전과 유학(儒學)부흥(復興)
2) 당대의 과거제도의 弊端
3) 송(宋)대의 과거제도
4) 원(元)대의 과거제도 회복(回復)과 민족(民族)차별(差別)정책(政策)
5) 명(明)나라와 청(淸)대의 과거재도
6) 명청시기의 과거와 학교(學校) 교육
4.과거제도의 영향(影響)
Ⅲ.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봉건사회는 행정권력이 지배하는ꡐ관본위사회ꡑ라 할 수 있다. 정부관료가 사회의 최고 상층부를 이루어 국가의 행정․립법․사법․경제․군사활동을 직접 지배할 뿐만 아니라, 학술사상과 종교 등 의식형태의 활동까지도 통제하거나 간섭하였다. 또한 정부관료의 활동도 행정의 최고자인 황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이 중국봉건사회가 서구 중세봉건사회와 가장 다른 점 중의 하나이다.
중국에서 이러한 관료계층에 의한 구체적인 제도를 체계화한 것은 바로 황제가 실시한 과거제도였다. 오랜 봉건사회 속에서 중국문화의 풍부한 발전은 모두 정치가․사상가․문화가․사학가 및 기타 학문가들의 공헌으로 이룩되었다. 이것은 과거시험을 통과하지 않은 사람이 사회 상층에 오르는 경우는 무척 적었으며, 과거를 통과해야 비로소 그들은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활동기초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문화의 성립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많은 인물들 중에는 과거를 통하지 않은 인물이 무척 적었다.
만약 한 민족이나 한 사회의 문화를 대표(대표)하는 계층을 지식인이라고 한다면, 중국의 역대 지식인들의 면모와 정신은 모두 과거제도로 인해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과거제도가 중국문화라는 토양 속에서 생겨나 중국문화를 재창조했다고 말할 수 있다.



Ⅱ.본론

1.과거제도의 연원(淵源)

기록에 의하면 주(周)대에는 향거리선(鄕擧里選)의 방식이 있었다. 그 방법은 향로(鄕老, 族長)가 본토 지방 선비 중에서 현명(賢明)하고 능력있는 인사를 선발하고 지방(地方)장관이 다시 추천(推薦)을 하여 중앙에 직접 보내진다. 향리(鄕里)에서는 매 3년에 한 번씩 대비(大比)를 거행하여 향인을 선발(先發)하였는데󰡒그 덕행(德行)과 학식(學識)을 시험(試驗)하여 현자(賢者)와 能者를 선발(先發)하였다.󰡓
참고문헌
김 엽,『중국고대의 지방통치와 향리사회』,1989
신채식,『동양사개론』,삼영사,1993
오금성,『중국의 과거제도와 그 정치사회적 기능』,일조각,1991
정병학,『중국관료사회연구』,1979
강길중,『중국문화와 과거제도』,중문,1995
신채식,『송대관료제연구』,삼영사,1981
이철명,『중국과거제도의 성립』,전남사학,1991
조영록,『명대전기에 있어서의 과도관체제의 형성과정』,동방학지,198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각주를 잘 정리하셨네요^^
  • ckimu***
    (2009.09.29 13:51:4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해피캠퍼스에 있는 자료
  • minkyun***
    (2008.09.19 12:44:06)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거제 폐지, 단선형 학교제도) *교육기관을 4단계로 나눔*최고학부인 태학에서 수학한 학생을 일년간 관리수습 받게한 후 차등 임명 *교육기관의 서울․지방 이원제 편성으로 중앙독점 방지 *기술교육 강조 *전액 국비교육★(2)이익 ①교육이념 *숭례사상 *근검사상 *남녀유별 ②교육방법 *일신-자기수양의 방법으로 항시 새로운 것을 생각 *전공-집중적으로 학문에 정진 (일신․득사․호문)*호문: 서독질의- 교수법으로 질의 응답 강조, 글로써 질문

  • [역사학] 중국근현대사 탐구- 5.4운동기 중국 여성해방운동에 대한 연구
  • 중국 전역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중국의 민족해방운동에 여성은 큰 몫을 담당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는 중국여성해방에 특수성이었고 한편으로는 여성해방의 진정한 신호가 되었다.3. 여성 단체의 활동 :평등을 위한 모색반제 애국운동이 발전함에 따라 여학생들이 사회정치투쟁에 첨가하는 용기와 능력도 크게 향상되었고 자신의 해방을 쟁취하려는 각오 역시 크게 높아졌다. 그 예로 광서성 오주 사람인 이초는 오주여자사법학교를 졸업한 후 광

  • [현대소설] 염상섭 문학연구
  • 2002. 9.김선묵, “염상섭 초기 소설의 자연주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광주:전남대 교육대학원, 2000.김원수, “염상섭 소설의 변모양상”, 서울:서강대학교 대학원, 1984.박필준, “염상섭 초기 문학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이수미, “염상섭 소설 연구”, 연세대 국문과 석사논문, 1994.장은실, “염상섭 소설에 나타나나 작가의식”,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최태원, “와 의 거리”, 한국학보사 103, 2001.

  • 해방 이전의 근대주의의 수용과정
  • 중국출판계에 획기적인 체질전환의 기초를 마련하여 서구의 근대 지식체제가 확립발전되도록 하였다.) 바로 위의 책, pp.242-243.그러면 서양 근대주의적 지식체제를 확대재생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근대식 학교제도를 살펴보기로 하자. 중국에서의 근대적 학교제도의 성립은 1870년대 미국계 基督敎 교회학교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선교사들은 교육과 유럽계 학술서적의 번역 간행에 종사하여 서구식 교육체제를 확립하기 시작하였으며, 中國敎育會(The

  • [한국근대사] 해방 전야의 독립국가 수립 준비과정
  • 성립되었지만 임시정부 직할의 국군으로서의 자주성을 견지하게 된 독립적 군대였다. 하지만 광복군은 대원확보와 물자 지원의 부분이 중국정부의 압박으로 수월하지 않아 결국 중국군에 소속된다는 행동준승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광복군의 활동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일본군에 소속된 한인 병사와 적 후방의 한인 청년을 포섭하는 초모공작, 그리고 이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 마지막으로 적군에 대한 정보수집과 교란활동 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