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라쇼몽을 통해 본 이야기의 재창조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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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라쇼몽 감상문입니다 10장 꽉채웠고, 기본적인 주석, 참고무헌까지 다 달았습니다.
영화 대본도 일부 인용했구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나”라는 프리즘을 통해 바라본 진실
Ⅲ.『라쇼몽』을 통해 바라본 인간의 에고이즘
Ⅳ. 블록 조립하기
Ⅴ. 나오는 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후 종전의 히트를 쳤던 이와이 순지 감독의 『러브레터』등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요 몇 년 사이에 일본 영화에 대한 우리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여기에 그러한 일본 영화붐을 이야기하는데 빠질 수 없는 작품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일본 영화의 고전이라 불리는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이하 구로자와)의 『라쇼몽』이다. 이 영화는 베니스 영화제나 아카데미 같이 명성이 자자한 영화제에서의 화려한 수상경력으로 인해 더 유명해진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서였을까? 언제부터였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본 영화에는 문외한인 내 귀에도 심심치 않게 『라쇼몽』이란 이름이 들려왔다. 그러나 정작 내가 이 영화를 보게 된 것은 얼마 전의 일이었으며 이전에 우연한 계기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이하 아쿠타가와)의 작품을 접했던 나는 이 영화를 보고 적잖이 놀랄 수밖에 없었다. 사실, 책을 읽을 때도 이 짧은 글로 어떻게 영화를 만들었을까하는 생각이 들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지만, 영화를 보며 왠지 『라쇼몽』이라는 제목에 속은 듯한 기분이랄까? 그만큼 이 영화는 『라쇼몽』이란 제목이 붙여진 것이 이상할 정도로 『라쇼몽』보다는 동일한 작가의 또 다른 단편, 『덤불 속』에 그 이야기의 근간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영화를 다 본 후에서야 이 영화에 『덤불 속』이란 이름 대신 굳이 『라쇼몽』이란 이름이 붙여진 까닭을 어렴풋이 알 것만 같았다.

이 영화는 아쿠타가와의 단편소설인『덤불 속』과 『라쇼몽』이라는 작품을 구로자와와 하시모토 시노부가 공동으로 각색해서 만든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원작에 이 두 사람의 해석이 덧붙여져 만들어진 이 영화를 보며 나는 왠지 흔히 “레고”라는 대표적 기업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블록 완구가 떠올랐다. 꼭 블록 완구를 조립해 놓은 것 같다고나 할까? 따라서 나는 이 조립품을 해체해 보기로 결심했다
참고문헌
영화 - 라쇼몽 (Rashomon)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1950년, 88분)
주연 : 도시로 미후네, 모리마 사유키, 쿄 마치코, 등
수상 :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아카데미 와국어영화상,
92년 베니스 영화 제50주년 기념 󰡒그랑프리중의 그랑프리󰡓선정,
󰡐키네마준보󰡑베스트5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진웅기․김진욱 옮김, 『아쿠타가와 작품선』, 범우사, 2000
박완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웅진닷컴, 1992
기타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정태일(199962028)님의 『라쇼몽』 관련 Paper
http://films.or.kr/fame/Rashom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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