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한국 근대극의 시대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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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 연극사의 시대구분
1. 연극,희곡사의 시대구분
2. 기점논의
* 시대별 대표작품
1. 1910년대의 희곡
2. 1920년대의 희곡
3. 1930년대의 희곡
4. 1940년대의 희곡(광복전)

근대 문학사와 연계되어야 할 근대극사
본문내용
ꊱ 한국 연극사의 시대구분

1. 연극, 희곡사의 시대구분

(1) 김재철[조선연극사]

한국연극을 크게 가면극, 인형극 및 구극과 신극으로 나누고 각 장르 안에서 대체로 시대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창극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 다른 전통극과 달리 구극으로 분류한 것이 특이하다

(2) 이두현 [한국신극사 연구]

“예술사의 시대구분은 정치사의 경우처럼 확연한 구획을 그을 수는 없겠으나 연구의 편의상 한국 연극사의 시대구분을 일반사의 그것과 같이” 하여 고대, 중세, 근세 및 현대로 나누고, 현대를 “1902년 협률사 설치 이후의 연극사”로 보고 이것을 현대극 즉 신극이라고 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근대극 연구>, 이미원, 1994, 현대미학사
<한국 현대 희곡론>, 양승국, 2001, 연극과 인간
<한국 근대 희곡사>, 서연호, 1996, 계명사
<한국 대표 희곡 강론>, 서연호 외5명, 1993, (주)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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