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동기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DALE의 경험의 원추
1)이론의 개요
2) 경험의 원추모형도 해설
3) 경험의 원추와 학교교육
4) 경험원추의 문제점
5)특성

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
1) 내적 동기유발 방법
2) 내적 동기를 이용한 동기유발 전략
3) 외적 동기유발 방법4)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선결조건

4.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

5. 내적 동기유발을 위한 동기유발

6.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
본문내용
5. 내적 동기유발을 위한 동기유발
1) 호기심호기심은 새로운 것, 신기한 것을 추구하고, 탐구하려고 하는 일종의 정성활동이며, 문제해결이나 학습의 동기가 된다. 질문을 통해서 학습자는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느껴 관심을 갖게 되고 지식을 얻게 된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질문을 유발시킨다. 특히 아동의 창의성 지도는 어릴 때부터 가지고 있는 호기심이 기초가 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별한 지도가 따라야 한다.2) 교사의 열성어떻게 반응할 지에 관한 단서에 대해서 학습자는 교사로부터 그것을 찾으려 할 것이다. 의식적이든 아니든 간에 교사는 주제나 과제에 관한 태도와 신념의 모델이 될 것이다. 만일 교사가 학생들에게 그것은 재미있고 중요하며 가치 있는 것이라는 암시를 열성적으로 나타낸다면 학생들은 동일한 태도를 쉽게 가지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을 가르칠 때 열성적으로 그 과제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전달해야한다. 학생들의 학습을 동기화 시키기 위한 방략으로 교사 열성의 기본 목적은 학생들을 즐겁게 혹은 흥분을 야기 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주제와 활동의 중요성을 몸소 보여주는데 있다.3) 구체적이고 친숙한 내용 만들기정의, 원리, 그리고 다른 일반적 내용들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교사는 학습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하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이게 하지 않으면 학생들에게 의미가 없는 경우가 있다. 교사는 학생이 학습할 내용이 개인들의 생활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할 수 있고 실제 생활경험과 관련해서 개인의 수준에 알맞게 정의를 해 줄 수 있을 때 학생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 그들에게 물건이나 그림을 보여주고, 시범을 구체적인 내용으로 보여주며 내용으로 요약하여 줄 수 있고 친숙한 개념, 대성, 사상들로 대화식으로 말하여 주어야 한다. 새롭고 익숙치 못한 내용을 존재하는 구체적 지식으로 도와줄 수 있을 때 인지동기가 유발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켈러(Keller)의_학습동기_유발을_위한_전략
  •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에 의한EBS교육방송 프로그램 ‘Junior TOEIC 분석 주의집중전략 : 수업의 전반을 통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하 기 위하여 사용하는 전략-지각적 각성 : 흥미를 끌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탐구적 각성 : 탐구하는 태도를 어떻게 유발할까?-변화성 : 주의집중 유지를 위해 적절한 변화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관련성 증진전략 : 수업에서 제공되는 학습내용과 학습자 자신과의 밀접한 관련이 있음

  • [교육학]학습사회의 교육과 학습
  • 동기에서 비롯되고, 그 내재적 동기는 인간의 타고난 능력과 성향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피교육자들의 자율성이 소극적으로 그리고 허구적으로 규정될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전망과 주장이 적극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재규정되어야 한다. 전통적 의미의 국가 공동체가 붕괴되는 등 강압적 교수를 가능하게 했던 사회적 기초가 무너지고 있는 시점에서 학습현실은 우리의 교육학에서 그 본래의 의의와 중요성을 되찾게 될 것이다. 다음으로

  • [교육학] 독서교육, 독서지도방법
  • 놀이 : 이야기의 내용을 간단히 무언극이나 드라마, 역할 놀이 형태로 꾸며 보는 활동을 통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미술활동 : 이야기에서 어떤 장면이나 내용을 그림이나 콜라쥬, 찰흙 모형으로 나타냄으로써 독서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다.• 구연(storytelling) : 읽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형식으로 실감나게 전달한다.< 참고자료 >http://www.chosun.ac.kr광주광역시교육청. 독서지도. 광주 : 세기사, 1995http://www.educare.or.kr/http://joinstudy.joins.com/

  • 감상문 강의법에 길을 묻다
  • 동기부여가 잘 되어있는 학생일수록 학습효과가 크다’는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저자가 직접 교육현장에서 경험한 것들을 소개하며 ‘오후 시간에 움직임이 없는 수업’, ‘따뜻한 온도’, ‘필기의 전략’ 등 이론적으로 접근해서는 깨닫기 힘든 내용들을 이야기하고 있어 그 동안 내가 했던 수업들을 돌아보며 점검해 볼 수 있었다. 또한 교육학개론 수업을 들으면서 동기유발이 참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느꼈는데 이 책에서도 내재적 동기와

  • 교육심리학의 개념
  • < 교육심리학의 개념 >심 리 학교 육심리학교 육 심 리 학 의 개 념1. 교육학2. 심리학 VS. 교육심리학3. 교수학습과정단계수업계열의시작수업 전수업 전중수업 중수업 후수업목표의설 정학습자특성의결정학습과정과동기유발방법에 대한지식을상기하여활 용교 수방법의선택과적 용수업의평 가필요한 경우재순환수업계열의종료또는교 수 학 습 과 정 모 형교육심리학의 태동기1) 루소(Rousseau 1712 ~ 1778) 2) 페스탈로찌(P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