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한국유학과 현대사회의 인륜회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3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학사상 교양수업시 레포트로 작성한 내용으로서

한국유학의 변화상과 각박한 세태에서 윤리관을
재정립하는 수단으로서 유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서론
■ 현대한국사회-새로운 가치체계 성립과 인륜의 상실

본론
■ 한국의 유학 (삼국~근 ․ 현대)
• 삼국시대의 한국유학
• 고려시대의 한국유학
• 조선 전기의 한국유학
• 조선 후기의 한국유학
• 근 · 현대의 한국유학

■ 유교의 윤리관
• 유교윤리의 보편성과 특수성
• 예(禮)
• 오륜(오륜)

결론
■ 한국유학의 재정립 - 이용후생(利用厚生)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른바 인륜을 져버린 행위· 범죄가 기승을 부리며 현대의 한국이 어떠한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비단 유영철의 사건뿐만이 아니라 엽총으로 가족을 난사하여 죽음에 이르게한 사건이나, 단순히 불행한 자신보다 행복해 보인다는 이유로 같은 아파트에 사는 여학생을 살해한 남학생, 같은 부대원들에게 총기를 난사하여 숨지게한 군인, 이 일련의 사건은 자체적으로 볼 때는 하등의 관계도 없겠지만, 결코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현대 한국 사회의 병폐이다.
그 이유는 현대의 한국 사회에 팽배해 있는 사회적 기류나 분위기를 분석함으로서 쉽게 도출해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시대의 한국은 어떤 기류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이기주의, 물질 만능 주의, 생명 경시 풍조 등이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를 겪으며 과거의 가치 체계가 무너져버렸다. 과거에 중요하게 여기던 인륜, 생명보다 물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경쟁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회가 도래했다는 사실은 더 이상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한국 사회의 병에 대해 어떠한 처방을 내려야 할 것인가. 이 글에서는 해답으로 유학을 제시하고자 한다. 고려 말에 도입되어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학이 도입시기부터 지금까지 어떤 변화를 겪어왔으며, 앞에서 말한 인륜이 도외시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 유학이 던지는 해답은 무엇인가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한국유학의 철학적 전개 : 배종호, 원광대학교 출판부, 1989

한국유학연구 : 유명종, 이문출판사, 1988

한국사상대계-성리학사상편 :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편․발행, 1984

조선유학사 : 현상윤, 민중서관, 1949

성리학의 수용과 그 의의 〈한국사론〉 18 : 배종호, 국사편찬위원회, 1988

중국의 과학과 문명 : 사상적 배경 : 조셉 니덤, 까치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유교의 기본 이해, 역사, 나아가 한국에 미친 영향과 기독교와의 비교
  • 한국인은 침략당한 역사 때문에 자기 비하가 심하다. 그래서 우리는 자기 주체성을 잃고 외부에서 받아들인 것을 그대로 믿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이것은 우리 것에 대한 무관심으로 한민족의 주체성과 역사성을 상실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서양사상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기에 앞서 우리의 생활에 바탕인 유교 문화를 알아야 한다.오늘날 한국 사회는 명절이 되면 언론매체들이 앞 다투어 각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조상제

  • [종교 레포트] 한국 유교
  • 인륜을 가르치는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유교’(儒敎)라는 용어를 정확히 풀이하자면, 공자가 계승한 선왕들의 가르침으로 문화적 교육을 통해 덕화(德化)를 실현하려는 도덕적, 정치적 사상 체계를 지칭한다. 한 무제(武帝) 때인 기원전 136년에 국교(國敎)가 된 이래 청(淸)나라가 망할 때까지 역대 조정의 지지를 얻으며, 정교일치(政敎一致)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 문화 전반을 지배해 왔다. 또한 한자문화권인 한국 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 지

  • 유교의 교육관 공자의 교육관과 현재
  • 사상의 유교원리는 고리타분하고 융통성 없는 것으로 비춰지기 쉽지만 현재의 교육목표 또한 이와 다를 것이 없을 것이다. 다만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유교사상에서 출발했지만 시대와 사회분위기에 의해 많이 변질되었다. 무분별한 정책과 정보가 범람하는 요즘시대에 주체적으로 소신 있게 상황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야 할 것이다. 공자는 혼란한 시기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성을 회복하여 사회질서를 바로잡고 나아가 개인의 이성적 자아

  • 중화사상과 우리의 주체성 문제
  • 사상이다. 이러한 중화사상은 아편전쟁 이후로 그 의미가 새롭게 확대되어 21세기 미국 패권주의 시대에도 그 기세에 밀리지 않고 국제 정세에 큰 영향을 끼치는 밑받침으로 작용하고 있다.본 글은 이러한 중화사상이 형성되었을 때의 의미 즉, 상고시대부터 아편 전쟁 이전까지의 중화사상의 의미를 알아보고 아편 전쟁 후 즉, 근․현대 중국 사상계의 문화 의식에 나타난 중화사상을 중체서용론과 현대신유학, 중국식 사회주의론을 통해 알아보고자

  • 원불교윤리사상, 유가윤리사상, 동양윤리사상, 서양윤리사상, 중세크리스트교의 윤리사상, 퇴계 이황의 윤리사상, 율곡 이이의 윤리사상 분석
  • 사상, 중세크리스트교의 윤리사상, 퇴계 이황의 윤리사상, 율곡 이이의 윤리사상 분석Ⅰ. 원불교윤리사상Ⅱ. 유가윤리사상Ⅲ. 동양윤리사상1. 유학 사상 전개1) 한나라2) 위진 남북조 당나라3) 송대4) 명대의 양명학5) 청대의 고증학(考證學)과 실학 사상2. 도가 사상 전개3. 불교 사상 전개1)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의 분화2) 대승불교3) 세 종파로 갈라진 대승 불교4.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1)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2) 동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