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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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
(1)1945년 해방 이전의 시기
(2)사회과 교육의 수용 및 정착
(3)사회과교육의 체계화 및 발전
(4)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2. 역사적 관점에서 본 사회과의 의미
3. 사회과의 성격과 교재관
4. 일반사회 교과의 성격과 목표
본문내용
1.우리나라 사회과의 발달과정

(1)1945년 해방 이전의 시기
중세 사회에서 가장 먼저 교육에 공헌한 것은 정치교제로의 역사서였으며, 경제학이나 지리학의 귀족주의적 교육관에서 탈피하여 근대적인 요소를 수용하는 19세기 말 개화기에 이르러서야 교과로 등장하였다.
1860년대 민족사회에 있어서 개화운동이 태동하면서, 18184년 갑신정변을 기점으로 근대학교들이 설립되고 갑오개혁 이후 마련된 신학제의 공포는 한국 교육사의 큰 전환점이 되었다. 역사, 지리 등의 근대적인 교과가 채택된 것은 1890년대이다. 또한 개화기의 사회과 관련 교육 목표, 내용 등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당시의 교과서인 수신서가 있다 수신 교과서가 정식으로 발간된 것은 1906년 편찬된 ‘중학수신교과서’가 처음이며, 그 이후 여러 종의 수신교과서가 발간되었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 시대에는 제4차에 걸친 조선교육령의 시행에 따라, 모든 교육의 목적은 일본의 황국신민을 만드는 데 있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운영도 철저히 일본에 의해 그리고 일본을 위해서 이루어졌다.

(2)사회과 교육의 수용 및 정착
(1045~1954)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
사회생활과라는 교과를 제도교육으로서 수용한 시기로서 우시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사건들이 일어난 시기였다. 여러 의미에서 8,15해방은 자주적인 민족국가를 수립할 수 있는 새로운 분기점으로 국가에서 추구했던 지도 이념은 첫째, 일본 식민지 기간 중에 손상되었던 민족문화를 회복 재건시키는 것, 둘째, 상실된 국권을 회복하고 자주적 독립 국가를 건설하는 것, 셋째, 38도선을 기준으로 분할된 남북 분단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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