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성공 사례 분석] SCM성공 사례 분석 - FedEx의 성공 사례 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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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SCM이란?
2. 전통적 SCM과 E-SCM의 비교 분석
3. FedEx의 기업 소개

Ⅱ.본론
4. Hub & Spoke
5. Cosmos & e-logistics
6. Tracking 시스템
7. 가상재고 시스템
8.제 3자 물류 채택

Ⅲ. 결 론
9. FedEx의 성공 요인
10. FedEx의 SCM 전략 분석
본문내용
전통적 SCM과 E-SCM의 비교 분석
1. E-SCM의 대두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공급자와 고 객간의 연계가 가능해 졌다. 따라서 E-Business시대에 맞는 새로운 SCM, 즉 E-SCM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는 단일 기업의 공급사슬의 관점이 아닌 글로벌한 차원에서의 공급사슬을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 전통적 SCM과 E-SCM의 차이
① E-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E-BUSINESS 수행과 관련된 공급 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경영기법이다. 따라서 E-SCM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기업의 폐쇄적, 수직적 가치사슬이 해체되고 글로벌 차원에서 기업들은 핵심분야에만 집중할수가 있다. 또한 E-BUSINESS의 연관 분야 또는 타 산업으로 진출하는 개방적, 수평적 확장 현상이 가속화 되는 추세이다.
② E-SCM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의 기업의 폐쇄적, 수직적 가치사슬이 해체되고 글로벌 차원에서 기업들은 핵심분야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3. 전통적 SCM과 E-SCM의 비교
4. E-SCM의 도입의 원칙
E-SC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 다음의 세가지 원칙이 있다.
① E-SCM은 기술적인 이슈가 아닌 사업전략적인 이슈이다.
② E-SCM 시스템을 움직이는 구성원의 조직문화 변화가 필수이다.
③ 경쟁우위 확보의 원천으로서의 정보기술 활용이 필수이다.
3. FedEx의 기업 소개
1. 설립배경
인간위주의 경영, 100%고객만족을 내세우고 있는 FedEx는 현 회장인 프레드릭 스미스 (Fredrick W. Smith)가 1973년 자신의 예일대학 논문인 새로운 항공 운송 화물 이론(Hub and Spoke)을 바탕으로 설립한 회사이다. 교통중심공항(Hub)에 화물을 모아 이를 재분류 한 뒤 바퀴살(스포크) 모양으로 화물을 운송한다면 미국은 물론 전세계에 24시간 내로 화물을 배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스미스가 낸 리포터의 요지였다. 그러나 스미스의 리포터는 당치도 않은 생각이라는 평을 들어야 했고 결국 그 과목에서 C학점을 받았다. 그 당시는 물건의 유통에 대해 두 지점 간 최단거리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문헌 자료
ㆍ유아사 카즈오 편저 ,IT혁명과 물류가 만났을 때, 시대의창 2001년 4월ㆍ강영문, “새로운 전략의 중심 e-Transformation 유통물류와 e-비즈니스”, 두남 2004
ㆍ박정섭, “사이버물류의 개념과 현황”, 공인물류관리사회 2001
ㆍ김은주・박명섭, “전자물류 e-로지스틱스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3. 12
2. 웹 자료
ㆍ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실, http://www.kcci.or.krㆍ로지스틱스 21, http://www.logistics21.com
ㆍ물류 신문, http://www.klnews.co.kr/
ㆍFedex 홈페이지, http://www.fedex.com, http://www.fede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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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덱스 관련 자료 정리 잘해주셨네요
  • ghost***
    (2010.05.05 00: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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