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성공 사례 분석] SCM성공 사례 분석 - FedEx의 성공 사례 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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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SCM
2. FedEx 소개

Ⅱ. 본 론
3. Hub & Spoke
4. Cosmos & e-logistics
5. Tracking 시스템
6. 가상재고 시스템
7. 제 3자 물류 채택

Ⅲ. 결 론
8. FedEx의 성공 요인
9. FedEx의 SCM 전략 분석
본문내용
1. SCM (1)
■ SCM과 E-SCM의 정의
□ SCM
SCM이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공급체인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이다.
□ E-SCM
디지털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에서 고객까지 공급사슬 상의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E-business 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기업내부의 다양한 needs 를 만족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기법을 말한다.
■ 최소의 재고량으로 Supply Lead Time을 가장 작게 하는 것
■ 공급자원과 설비는 그대로 두고 Throughput를 최대화 하는 것
■ 회장 : Fred Smith
■ 본사 : 미국 테네시주의 멤피스
□ 아시아 : 중국의 홍콩
□ 유럽 : 벨기에의 브루셀
□ 남미 : 미국 플로리다주의 마이애미
■ 설립일 : 1971년 회사 설립 후 1973년 서비스 개시
■ 서비스 지역 : 전세계 211개국 서비스 가능
■ 종업원 : 전세계 143,000명 이상
■ 운송물량 : 일일 평균 310만 패키지
■ 운송수단 보유 : 항공기 640여대, 차량 41,000여대
3. Hub & Spoke (1)
■ 회장 Fred Smith가 1968년에 미국 Yale대에 제출한 논문이 기원
■ 특정 지점을 중심으로 승객이나 화물을 집결 시키고 집결된 화물을 재분산 시키는
방식의 방사선 개념의 운송 구조
■ 전국의 각 출발지(Spoke) 에서 발생하는 화물을 집결지(Hub) 로 집중이동 시킴
■ Hub에서 신속하게 일괄적인 분류 작업을 마침
■ 분류 작업을 마친 화물은 다시 각 목적지인 Spoke로 보내짐
■ Dock Merge Service 의 제공 : 하나의 제품이 여러가지 부품으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 FedEx의 허브로 하역해온 후 조립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
■ Hub & Spoke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
□ 하나의 회사가 적재에서부터 운송, 전달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
□ 원하는 장소까지 최소한의 시간 안에 정확하게 배달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상
□ 자신이 보낸 화물의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참고문헌
1. 문헌 자료
ㆍ유아사 카즈오 편저 ,IT혁명과 물류가 만났을 때, 시대의창 2001년 4월ㆍ강영문, “새로운 전략의 중심 e-Transformation 유통물류와 e-비즈니스”, 두남 2004
ㆍ박정섭, “사이버물류의 개념과 현황”, 공인물류관리사회 2001
ㆍ김은주・박명섭, “전자물류 e-로지스틱스의 이해”, 우용출판사 2003. 12
2. 웹 자료
ㆍ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실, http://www.kcci.or.krㆍ로지스틱스 21, http://www.logistics21.com
ㆍ물류 신문, http://www.klnews.co.kr/
ㆍFedex 홈페이지, http://www.fedex.com, http://www.fede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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