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마케팅] 이마트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과 나아갈 방향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 동기

2. 중국진출 연혁 및 환경분석
1) 이마트의 발전과정
2) 중국의 거시적 환경 분석
3) 중국의 미시적 환경 분석
4) SWOT 분석

3. 4P 분석

4. 성공요인
(1)철저한 사전 준비
(2)고객 중심의 현지화 전략
(3)시장 진입 방식이 주효
(4)검증된 시스템의 중국 현지 접목
(5)경쟁업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6)주기적인 이벤트 행사

5. 이마트의 향후전략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주제선정 동기
국제마케팅 리포트로 어떤 기업이나 제품을 정해서 할까 생각을 하다가 예전에 이마트 금정점에서 주말캐셔로 파트타이머로 일했던 점도 있고 계속 확장추세에 있는 이마트에 대해관심을 가지고 선정하게 되었다. 이마트는 현재 월마트를 인수하고 최근 106호 상주점을 오픈 하는 등 여타 할인점에 비해 월등히 규모가 크며, 또한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97년 중국 상하이에 진출해 지금은 7호점을 개점하는 등 유통계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할인점은 표준적인 상품을 철저한 셀프서비스 하에서 저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상점으로 1980년대 후반, 선진국형 소매업 형태인 편의점이 국내 유통시장에 진출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꾀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가격파괴 · 유통경로 파괴」라는 새로운 용어의 발생과 더불어 1996년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소비패턴의 변화를 계기로 월마트, 까르푸 등과 같은 대형 할인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93년 11월 E마트의 창동점 개점을 전후해서 국내 및 선진 유통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할인점 시장규모는 지난 93년 국내에 첫 등장한지 7년 만에 10조원을 넘어섰으며 이처럼 시장규모의 확대, 업체간 경쟁 출점으로 인한 할인점들 간 시장 주도권 쟁취전이 가시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 전체 할인점 중국 내 자본 할인점인 이마트가 매출액과 점포 수에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영국의 테스코사가 삼섬물산과의 전략적제휴로 삼섬홈플러스라는 브랜드 네임을 앞세워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게다가 산업의 발달로 인해 제조업의 경우 제조원가에서의 경쟁력보다는 유통단계에서의 경쟁력이 가격경쟁에 그 중요성을 더해 감에 따라 유통이라는 분야의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중국진출 연혁 및 환경분석
1) 이마트의 발전과정
▷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19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93년 11월 1호점을 오픈한 이마트는 국내 유통업계의 지각변동을 가져왔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 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포 오픈을 시작하였다. 백화점과 재래시장으로 향하던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마트로 향했다. 매출이 하루가 다르게 늘었고, 이마트가 큰 성공을 거두자 다른 유통업체들도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과 아웃렛을 앞 다투어 도입했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 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 점하는 추세였다.

참고문헌
국제마케팅 :2007 / 김주헌
삼성경제연구소- 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 2001 / 김근동
G-shock mania 까페 : http://cafe.naver.com/gshockmania
기타 : 주요일간지, 경제지,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대학교]국제자유도시론 정리본
  • 중국과의 경제교류 접근성이 시도될 가능성이 있어 제주 자유항 설치를 검토->1980.1.4 특정지역종합개발 촉진에 관한 특별조치법 공포*입지타당성 조사결과 경제기획원에서 개발잠재력은 있으나 자유항 성공 가능성이 불투명하여 관광중심으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건의4)특정지역 제주도 종합개발계획(1983)20년간 지역개발 관광개발 국제자유지역 조성(2)제주종합개발계획의 검토1)84‘경제장관회의국제자유지역조성은 막대한 선행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마케팅 용어 정리Ⅰ. Contents 1. 퓨전 마케팅 2. 블랙 마케팅 3. 장소 마케팅 4. 성인 마케팅 5. 온라인게임 마케팅 6. 이색캐릭터 마케팅 7. 아바타 마케팅 8. 용어 마케팅 9. 주얼리 마케팅Ⅱ. Cost 1. 단수 마케팅 2. 렌탈 마케팅 3.포인트 마케팅 4. 1+1 마케팅 5. 공짜 마케팅Ⅲ. Communication 1. 프로슈머 마케팅 2. 매복 마케팅 3. 대의 마케팅 4. 윤리 마케팅 5. 버즈 마케팅 6. 경품 마케팅 7. 게릴라 마케팅 8. 감성 마케팅 9. R 마케팅 10. 패밀리 마케팅 11. 페르

  • [경영정보원론] 롯데마트 SCM 사례연구
  • 진출이 희망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박정호, 2002년- , 김연성, 2002년- , 박재용, 2009년- , 성옥석, 2009년- 2011 한국SCM대상 수상기업 사례발표- 유통부문 롯데마트 (발표자 마종수)* 자료출처- 한국SCM학회 : http://www.kscm.org- SC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국제경영학과 국제마케팅, 그리고 마케팅특강 등의 경영기획과 마케팅에 관한 과목이었습니다. 특히 국제마케팅 과목을 수강 시 국내 H 자동차 회사를 분석하여 미주시장진출 가능성을 타진하였던 프로젝트는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론적인 바탕이었지만 경영과 기획에 관한 기초를 탄탄히 다질 수 있었으며, 실전에서 더욱더 무궁무진한 마케팅 기획의 묘수를 갈고 닦고 싶습니다. 학과 학생회에서 활동할 때는 각종 행사의 기획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성공하기 위해서는 1분 자기 PR이 가장 중요하다. 1분 PR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달라진다. 따라서 자기소개 검증 질문표를 우선적으로 검토해보고, 1분 PR 표준 내용을 알아본다. 또한 1분 PR의 기본 구조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실제 이 1분 PR로 면접에 성공한 사례 자료를 가지고 스스로의 1분 PR의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source : http://www.vipup.com/Cafe/Freeview.asp?mid=kennyoun&mp=MMLS&mi=391***FILE:DBGO.심층 면접 실전 분석(전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