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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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2. 아이리버의 연혁

3. 아이리버의 환경분석
-국내 MP3 산업의 현재 상황
-아이리버의 SWOT분석

4. 아이리버의 STP 전략

5. 아이리버의 4P 전략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6. 결론
본문내용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글로벌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는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이번 레포트의 대상으로 선택했다.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선택한 이유는 2000년대에 들어서며 한국은 한 발 앞선 개념의 휴대전화나 MP3 플레이어 등 정보기술, 모바일 기기들을 내놓으며 세계시장을 선도했다. 특히 레인콤의 아이리버는 소니의 워크맨 대신 MP3 플레이어의 시대가 열렸음을 전세계에 알렸다.
그러나 한국산 IT 제품들의 현주소는 도약과 퇴보의 갈림길이다. 주춤했던 애플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중국산 제품의 저가 공세도 거세다. 한국이 종주국인 MP3 플레이어의 성장과 퇴보는 한국 IT 산업 경쟁력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레인콤은 2001년 깔끔한 디자인을 앞세운 아이리버로 2004년 4500억원의 매출(영업이익 511억원)을 올리며 세계 1위를 넘봤다. 그러나 레인콤의 아이리버는 2005년에 불기 시작한 애플의 아이팟 나노 열풍에 밀렸다. 레인콤은 지난해 544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애플은 아이팟 출시 5년 만에 1억 대를 팔아 미국 시장의 80%,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했다. 1979년 첫선을 보인 소니의 워크맨이 1억 대를 돌파하기까지 13년6개월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아이팟의 부상은 놀라운 것이다. 이처럼 아이리버는 국제적 경쟁의 심화 및 경쟁력 저하로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이것은 위기로 다가설 수도 있지만 기회로 볼 수 도 있다. 그래서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아이리버의 연혁
2000년 7월
(주)아이리버 설립
2000년 8월
미국 Sonicblue사와 Multi-CODEC CD Player 공급계약 체결
2000년 11월
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iMP-100) 개발 완료 및 출하
2000년 12월
iMP-100 국내 판매 실시
2001년 1월
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으로 선정(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2001년 1월
기업부설연구소(전자통신 연구소) 설립
2001년 5월
Amazon.com Most Popular 1위
2001년 6월
디지털타임스 선정 우수디자인상품
2001년 8월
스포츠서울 2001굿디자인특집 선정
2001년 8월
아이리버인터넷쇼핑몰개점(http://www.buyiRiver.co.kr)
2001년 8월
iMP-250 국내 판매 실시
2001년 8월
국내 시장점유율 35%(디지털타임스 8월27일자)
2001년 12월
세계에서가장얇은MP3CDP, "SlimX(iMP-350)" 출시
2001년 12월
아이리버 아메리카 법인 설립, 독자 브랜드마케팅 개시
2002년 2월
"SlimX"출시 2개월만에 국내판매 2만대 돌파
2002년 5월
"Chrome-X (iMP-150)" 출시 및 국내 판매 실시
2002년 7월
세계최초의 DataPlay 적용 포터블 오디오 기기 iDP-100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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