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방어기재의 의미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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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어기제>


1. 서론


2. 주요 방어기제


3.나의 방어기제사용 형태
(방어기제를 통한 나의 대처방식)


4.나에게 해결되어야 할것들


5.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방어적 대처는 첫째로 무엇이 위협인지 분명치 않은 애매한 상황에서 일어나고, 둘째로 자아 개념(또는 자존감)을 위협하는 심리적 갈등이 있을 때 주로 일어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Freud는 방어적 대처 행동이 무의식적이라고 보았다. Freud는 특히 기억 내용의 왜곡과 비합리적 감정 및 행동에 관심을 갖고, 이런 것들이 무의식적 충동에 대한 투쟁에서 나오는 증세들로 간주했다. 그리고 자기 방어적 대처 행동은 항상 무의식적 갈등에서 나타나고, 대부분 의식의 통제를 벗어나는 것이라고 믿었다.
우리는 흔히 우리의 기억에서 어떤 부분을 밀어내고 있다는 점과 감정을 다른 대상으로 전이시키고 있음을 의식한다. 감정의 전이가 의식적이라는 사실은 예컨대, 우리가 분노를 표시한 이유를 나중에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로부터 입증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감정 및 행동의 원인이 전적으로 무의식적이라기보다 어느 정도 자각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할 지도 모른다. 어떤 관점을 취하든 심리학자들은 방어 기제(defense mechanism)라는 몇 가지 기초적인 방어적 대처 방법의 내용에 관해서는 대체로 공통적인 의견이다. 방어 기제는 자존심을 유지하고 불안을 피하기 위해 자신에게 실제적인 욕구와 목표 행동을 속이면서 좌절 및 갈등에 반응하는 양식이다. 다음에 주요 방어 기제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주요 방어기제
(1) 부인(Denial)
부인은 고통스러운 환경이나 위협적인 정보를 거부하는 것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어 기제 중의 하나이다. 부인의 방어 기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위협적인 정보를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현실화된 그 정보가 타당하지 않고 잘못된 내용이라고 간주하는 것이다. 대체로, 첫 번째의 정보 자체의 부인에 뒤이어 두 번째의 부인적 해석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예컨대, 자녀가 학교에서 도둑질을 했다는 담임선생님의 연락을 접한 부모가 처음에는 “그럴 리가 없어. 우리 아이는 그런 아이가 아니야.” 하다가 다음에는 “뭔가 잘못이 있어. 담임선생님이 뭔가 오해를 했을 꺼야.”라는 식으로 부인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의 부인은 위협적인 상황으로부터 도피하여 일시적이나마 심리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상황에서도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가령 시험을 앞두고 공부해야 할 학생이 영화관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낸다면 과목 낙제를 받을 것이고, 대마초 중독자가 단지 대마초의 효과를 실험해 보는 것이라고 강변해도 그것은 자기 자신을 기만하는 것일 뿐 도피는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심리학 개론」 (전정판) 권석만 공저 출판: 박영사 (1996)
「성격 심리학」, 조현춘, 조현재, 문지헤 공역. 시그마 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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