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이론과 품질경영시스템 및 TQM 추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인사행정] 리더십
- [품질][건설공사품질관리][총체적품질관리(TQM)][품질인증]품질과 건설공사품질관리,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인증, 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품질감사, 품질과 품질검사, 품질과 품질서비스 분석
- [품질][품질차별화][품질시스템]품질과 품질경영, 품질과 한국품질경영상, 품질과 품질인증제도, 품질과 총체적품질관리(TQM), 품질과 품질차별화, 품질과 품질시스템, 품질과 내부서비스품질, 품질과 서비스품질
- [조직관리전략][조직관리][조직][총체적 품질경영기법]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전략, 조직관리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위기관리(리스크관리) 전략, 조직관리의 갈등해결 전략 분석
- [품질경영 품질관리 TQM] 6시그마 TQM 품질관리 품질경영 개념 특징 필요성 및 기능 장단점 및 사례 분석 향후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품질과 TQM의 개념
Ⅲ. TQM의 의의
1. 질(quality)
2. 소비자(customer)
3. 지속적인 품질향상(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Ⅳ. QM
1. 구성요소
2. QM의 경영철학과 경영풍토
3. QM의 기본사고방식(Basic principles)
4. QM추진을 위한 제도 및 기법
Ⅴ. TQM의 이론적 토대
1. Deming의 이론
2. Juran의 이론
3. Crosby의 이론
Ⅵ. QM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조
Ⅶ. 품질시스템의 변천
Ⅷ. 품질경영시스템
1.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및 제품 요구사항
3.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
4. 프로세스 접근방법
5.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6.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7. 문서화
1) 문서화의 가치
2)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문서의 형태
8.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
1)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의 프로세스 평가
2) 품질경영시스템의 심사
3) 품질경영시스템의 검토
4) 자체평가
9. 지속적 개선
10. 통계적 기법의 역할
11. 품질경영시스템 및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
12.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모델과의 관계
Ⅸ. 인터넷을 통한 품질경영 전략의 개발
Ⅹ. TQM 추진전략
Ⅺ. 결론
- 본문내용
-
품질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어렵다. 그것은 품질이 갖고 있는 속성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고 또 시대에 따라 그 지니고 있는 의미가 변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품질에 대한 개념은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 및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우선 시대적인 면에서 고찰해 볼 때 품질이란 70˜80년대에는 단순한 제품 검사를 의미하였고 90년대에 들어서서 품질의 의미는 시스템과 조직의 품질을 중요시하는 전략적인 뜻을 내포한 TQM으로 바뀌고있다. 그러므로 품질의 경쟁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정의부터 정리되어야 한다. 품질의 개념을 정의한 수많은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에 대하여 생산자 관점의 정의와 고객중심의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생산자중심에서 품질을 고찰할 때 생산자는 우선 제품의 품질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아울러 품질에 대한 정의를 생산자 중심에서 내릴 때 품질은 규격적합의 의미를 갖게 된다. 규격적합이란 생산자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미리 규정한 설계표준 혹은 품질명세서에 명기되어 있는 대로 얼마나 잘 적합하게 만들어졌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규격적합은 품질을 정의하는데 특히 중요하다. 그것은 적합성은 바로 모든 기업이 요구하는 품질의 공통된 특성이기 때문이다.
최근 품질은 서비스 분야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고객 중심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또한 계량화로 평가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고객의 판단에 주관적인 요소들을 포함시키며, 관리자 판단을 근거로 규격을 설정하는 것보다는 고객은 무엇을 중요시하는가를 포착하는 데 초점을 둔다. Edwards(1968)는 고객들은 서로 다른 욕구와 수요를 가지며 고객의 선호도를 잘 만족시키는 제품들은 고객에 의하여 가장 좋은 품질을 지닌 제품으로 간주된다고 가정한다. Juran & Gryna(1980)는 생산관리의 측면에서 품질은 용도에 대한 적합성의 개념이며, 고객 중심의 정의는 고객 선호도 즉, 수요의 결정 요인에 근거를 두고 있다.
품질에 관한 정의를 정리하면, 생산자 입장에서는 성능, 디자인, 기능과 같은 제품의 설계수준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적합한가를 나타내며, 동시에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역량을 의미한다. 그런데 품질은 생산자 입장이 아니라, 고객관점의 가치측면에서 볼 때 고객만족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가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려는 가격에서 고객이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할 수 있는 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품질은 적절한 비용이나 가격으로 일정한 특성을 갖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인 것이다. 이것은 고객에게 명시적이고 묵시적인 기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가족변화에 대해 생각을 논하시오
-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아동미술교사의 6가지 역할에 대한 정의와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예시를 작성해야 합니다
- 능력주의는 과연 공정한지 생각해보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가족학자들은 가족의 형태와 모습은 다양해지면서 정상가족의 신화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족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이 주장에 관해 개인적 의견은 어떠한지 근거를 들어 논하시오
- 배달대행 어플리케이션 배달음식 앱의 시장규모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 여호와의 증인 집회 참관기
-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하는 가족에 대한 국가지원의 방향과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의의 및 정책적 문제점 또는 보완되어야 할 점등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논거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