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이론과 품질경영시스템 및 TQM 추진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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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품질과 TQM의 개념

Ⅲ. TQM의 의의
1. 질(quality)
2. 소비자(customer)
3. 지속적인 품질향상(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Ⅳ. QM
1. 구성요소
2. QM의 경영철학과 경영풍토
3. QM의 기본사고방식(Basic principles)
4. QM추진을 위한 제도 및 기법

Ⅴ. TQM의 이론적 토대
1. Deming의 이론
2. Juran의 이론
3. Crosby의 이론

Ⅵ. QM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조

Ⅶ. 품질시스템의 변천

Ⅷ. 품질경영시스템
1.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
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및 제품 요구사항
3.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
4. 프로세스 접근방법
5.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6.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
7. 문서화
1) 문서화의 가치
2) 품질경영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문서의 형태
8. 품질경영시스템의 평가
1) 품질경영시스템 내에서의 프로세스 평가
2) 품질경영시스템의 심사
3) 품질경영시스템의 검토
4) 자체평가
9. 지속적 개선
10. 통계적 기법의 역할
11. 품질경영시스템 및 기타 경영시스템의 초점
12. 품질경영시스템과 우량 모델과의 관계

Ⅸ. 인터넷을 통한 품질경영 전략의 개발

Ⅹ. TQM 추진전략

Ⅺ. 결론
본문내용
품질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어렵다. 그것은 품질이 갖고 있는 속성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고 또 시대에 따라 그 지니고 있는 의미가 변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품질에 대한 개념은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 및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우선 시대적인 면에서 고찰해 볼 때 품질이란 70˜80년대에는 단순한 제품 검사를 의미하였고 90년대에 들어서서 품질의 의미는 시스템과 조직의 품질을 중요시하는 전략적인 뜻을 내포한 TQM으로 바뀌고있다. 그러므로 품질의 경쟁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정의부터 정리되어야 한다. 품질의 개념을 정의한 수많은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에 대하여 생산자 관점의 정의와 고객중심의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생산자중심에서 품질을 고찰할 때 생산자는 우선 제품의 품질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아울러 품질에 대한 정의를 생산자 중심에서 내릴 때 품질은 규격적합의 의미를 갖게 된다. 규격적합이란 생산자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가 미리 규정한 설계표준 혹은 품질명세서에 명기되어 있는 대로 얼마나 잘 적합하게 만들어졌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규격적합은 품질을 정의하는데 특히 중요하다. 그것은 적합성은 바로 모든 기업이 요구하는 품질의 공통된 특성이기 때문이다.
최근 품질은 서비스 분야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고객 중심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또한 계량화로 평가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고객의 판단에 주관적인 요소들을 포함시키며, 관리자 판단을 근거로 규격을 설정하는 것보다는 고객은 무엇을 중요시하는가를 포착하는 데 초점을 둔다. Edwards(1968)는 고객들은 서로 다른 욕구와 수요를 가지며 고객의 선호도를 잘 만족시키는 제품들은 고객에 의하여 가장 좋은 품질을 지닌 제품으로 간주된다고 가정한다. Juran & Gryna(1980)는 생산관리의 측면에서 품질은 용도에 대한 적합성의 개념이며, 고객 중심의 정의는 고객 선호도 즉, 수요의 결정 요인에 근거를 두고 있다.
품질에 관한 정의를 정리하면, 생산자 입장에서는 성능, 디자인, 기능과 같은 제품의 설계수준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적합한가를 나타내며, 동시에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역량을 의미한다. 그런데 품질은 생산자 입장이 아니라, 고객관점의 가치측면에서 볼 때 고객만족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가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려는 가격에서 고객이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할 수 있는 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품질은 적절한 비용이나 가격으로 일정한 특성을 갖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인 것이다. 이것은 고객에게 명시적이고 묵시적인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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