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연구에서 폭력사상이나 이론연구의 빈약성의 원인을 근현대 한국 역사적 관점에서와 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에서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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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머리말 2P

Ⅱ---------근ㆍ현대 한국의 역사적 관점 3P

Ⅲ------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 4~5P

Ⅲ~1--------------------유교중심주의
Ⅲ~2----------사상의 빈곤과 이론의 부재

Ⅳ------------------------맺음말 6P

Ⅴ-----------------------참고문헌 6P
본문내용
한국정치연구에서 폭력사상이나 이론연구의 빈약성의 원인을 근현대 한국 역사적 관점에서와 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에서 서술

Ⅰ. 머리말
단일 운명ㆍ정치공동체로서의 인간적인 전통 틀과 계급관계를 구성하던 왕조국가의 기반이 무너지면서부터 한국정치의 역사는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체제 아래에서 수많은 과도기 정치질서 속의 시위와 저항, 암살과 테러 그리고 군정 등 일련의 ‘폭력’적 이미지로 점철되어 왔다. 비록 개항 후 한국의 근ㆍ현대사를 ‘구성ㆍ결정’한 핵심의 동인이 폭력이었다는 경험적 사실은 아직 충분히 이론화되지 않았으나, ‘폭

Ⅱ. 근ㆍ현대 한국의 역사적 관점
단일민족이란 기초 위에서 단일 언어체계와 의식구조 그리고 동질적 문화감성을 공유하는 국가구성단위의 정치심리를 전체적으로 유도하고 아울러 역사적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던 조선왕조는 시대적 융해 속에서 해

Ⅲ. 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
1. 유교중심주의
유교중심주의의 ‘문치’우위사상과 이로부터 파생된 ‘무치’경시사상은 한국정치의 전통적 반폭력성을 배양한 가장 기초적인 단서가 될 것이다. 조선의 교육적 고착화는 자연적 존

Ⅳ. 맺음말
정치폭력에 대한 이론적 빈약성을 한국의 근ㆍ현대 역사적 관점과 정치 문화적 관점에서 간략하게 서술하였다. 조선사회에 뿌리 깊이 스며 있던, 정치를 순결하고 신성한 우상으로 만들어 ‘폭력’의 배제성과 부재의 당연 논리를 핵으로 하는 유교적 덕치주의 및 반폭력적 정치사회
참고문헌
한국정치와 사회폭력 . 박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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