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마술피리] 오페라 <마술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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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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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마술피리>는 모차르트가 죽기 전 마지막으로 부른 곡으로 유명하다. 낙천적인 성격을 가졌던 모차르트는 죽기 전에 <마적>을 듣고 싶다며 그 스스로 유명한 파파게노의 아리아 1절을 노래했다고 한다. 모차르트가 이 오페라로써 아직 이탈리아 오페라의 수준에 달하지 못했던 독일 오페라를 일약 드높은 경지에 올려놓았다고 평가 받고 있는데서 알 수 있듯이 이 곡은 그의 명작중의 명작인 것이다. 이 곡은 또한 19세기의 문을 여는 독일 오페라의 첫 작품이기 때문에, 이 작품을 기점으로 베토벤의 <피델리오>를 비롯하여, 베버, 로르칭, 니콜라이로 이어지는 독일 오페라의 길이 닦여진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 오페라의 대본은 본래 독일 최대의 서사시인이었던 빌란트의 동화집에 있는 회교도의 전설 루루(LuLu) 와 마술피리를 매니저이며 극작가였던 시카네더와 그 극장의 배우였던 기제케 등이 번안하였다. 귀신의 혼과 마법, 동양의 왕자 등 무릇 현실을 떠난 가상의 줄거리로 되어 있지만, 이것은 그 당시 대중들이 선호했던 것이며 극장주인으로서도 가장 흥행을 기대할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모차르트는 당시 35세로서 천재의 가장 원숙기에 있었지만 빈 궁정작곡가란 명색 뿐 별로 수입이 없는 처지였다. 게다가 그의 아내 콘스탄쩨는 사치스런 생활로 그의 가난을 심화시키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모차르트는 생계비를 벌기 위해서 춤곡이나 그밖에 흥행이 될 만한 대중적인 노래도 작곡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이런 모차르트의 궁핍한 형편 때문에, <마술피리>는 비록 옛 이야기 정도의 오페라였지만 이 당시 빈의 흥행가인 시카네더로부터의 주문을 받은 모차르트는 흔쾌히 승낙해 이 오페라를 완성하였다. 1791년 5월부터 시작하여 9월 28일에는 최후의 서곡을 완성했으며 이틀 후인 9월 30일 빈 교회에 있는 비덴 극장에서 자신의 지휘로써 초연하였다. 그 때 손님은 점차 많아져서 11월에는 대호평을 받게 되고 이 때문에 파산에 직면했던 시카네더를 구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작품의 각본이 도중에서 변하는 등 줄거리의 모순된 점도 적지 않지만, 모차르트의 탁월한 음악은 각본의 결점을 초월하여 최대의 걸작으로서 그의 최후를 장식했다고 하겠다. 그는 독일풍의 화성법과 대위법을 날쌘 솜씨로 써 넘겼으며, 프랑스풍의 우아함과 이탈리아풍의 멜로디를 보기 좋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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