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언어와 문화 - 매체언어의 특성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매체언어의 특성

1.인쇄매체

2.방송매체

3.통신매체
본문내용
◎매체언어의 특성

1) 매체언어에서 나타나는 특수성을 바탕으로하여 바람직한 언어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에 보다 큰 목적이 있다.
2) 방송과 신문에 종사하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올바른 말과 글을 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3) 왜 우리는 국어 순화를 해야 하는가? 그 이유와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 면에서 볼 수 있다. 근원적인 이유로는 ① 짧은 국어 교육의 역사와 국어 교육의 부재를 들 수 있다. ② 언론에서의 그릇된 표현이 국어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③ 올바른 국어(표준어) 사용에 대한 국민의 언어 인식 부족이다. ④ 낱말의 장단을 구별하지 못하는 발음의 혼란이다. ⑤ 지식층과 언론에서 맹목적인 일본식 말 사용과 심한 외래어와 외국어 남용이다. 현실적인 이유로는 오염된 언어 혼란의 실태이다. 언어 현실에서 언어 혼란이 생기는 데는 ① 언어 규범에서 벗어나 의미상 혼란을 빚는 것, ② 낱말의 뜻과 용법을 잘 모르고 낱말을 쓰는 경우, ③ 문법에 어긋나고 그릇된 표현(비문법적 표현)을 하는 경우, ④ 우리말에 외래어와 외국어를 남용하는 경우 따위이다.

인쇄 매체뿐만 아니라 방송 매체와 인터엣 매체의 활성화는 현대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현대의 언어 환경에도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매체 언어들은 변화된 사회, 문화적 상황을 반영하면서 인쇄 매체 언어와는 다른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 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다 함께 해봅시다.학교주변의 간판언어에 한글로 표기된 것, 순수한 우리말로 된 것 등을 친구들과 떠올리며 이야기해보세요.1. 간판 언어의 매체적 특성 및 교육적 활용 방법을 안다.2. 간판 언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3. 우리말을 바르게 순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언어활동: 의사소통의 현장인 사회 상황 속에서 문화적 실체를 구현하기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특성화법의 매체적 특성 : 구두 언어성화법의 과정적 특성 : 상호 교섭성 화법의 배경적 특성 : 자기 정체성, 대인 관계성, 사회 문화성구성요소화자, 청자, 메시지, 장면기능표현과 이해의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감화적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사회 조정과 결합의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유형․ 참여자간의 관계에 따른 화법의 유형- 관계에 따라 : 공적 화법, 사적 화법- 대화자의 수에 따라 : 대화, 대중 화법, 집단 화법(토

  • 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매체 이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증진 수업
  • 및 종합6-7. 적용 및 활용6-8. 지속적 교육방안과 평가(1)학습 성취수준 평가(2)교수자의 수업 내용 평가/ 학습자의 수업 내용 평가7. 결과8. 결론*참고 문헌*학습 활동지① 주제 선정의 배경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우리들의 생활 형태와 문화를 변모시켰고,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의 증가와 사회의 발달로 인해 이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중매체는 현대 사회에

  •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변화하는 장애 가족 영화 말아톤 의 자폐 가족 분석
  • 및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이동원 외,《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양서원, 2001.Gray, “부모가 지각하는 가정의 정상성에 대한 연구,” 1997.심영희, 정진성, 윤정로, 《모성의 담론과 현실》. 나남출판, 1999.기류 유미코, 《나는 아들에게서 세상을 배웠다》 송태욱 역, 샨티, 2005.정양모, 《요한복음이야기》. 성서와 함께. 2003.이제민, 《우리가 예수를 사는 이유는?》, 바오로딸, 2003.한스 큉. 《믿나이다》. 분도출판사, 1999J. 보르톨리니,

  • 학교폭력 레포트
  • 방안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폭력의 심각성을 재인식하고 문제점을 모색하여 보다 나은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해보면 청소년들의 언어폭력에 대한 해결책으로 언어예절 프로그램의 실시와 이에 따른 참여 및 교육과 유명 강사를 초빙하여 예절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방안이 청소년들에게 흥미를 끌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았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의 행동 폭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