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농인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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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가 농인에게 미치는 영향
-언어능력
-지능적 측면
-정서적 측면
-농인사회
★농아를 위한 교육
본문내용
농아를 위한 교육의 시작은 빠르면 빠를수록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 청력 손실의 정도, 청력손실의 연령, 아동의 개인차, 부모의 관심 등 각각의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은 언어치료실이나 청각장애학교 등을 통해 상담을 한 후에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모든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말이라는 의사소통 체계가 있고 그것이 사람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는 수단이라는 사실을 가르쳐주는 일이 필요하다. 아이의 청력손실의 정도가 어느 정도이건 대부분의 경우 후에 농아학교를 통해 구화교육과 언어교육을 받게 되는데, 말을 통한 언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인식시켜 주어야 후에 그 아이가 수화에만 의지하지 않고 언어교육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말이라는 것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아이가 듣지 못한다는 생각은 잠깐 접어두고 보통 아이에게 하듯이 자연스럽게 많은 언어자극을 주어야 한다. 조금이나마 아이에게 그 소리가 들리던 들리지 않던, 인공와우수술이나 보청기 착용을 계획하고 있던 아니건 간에, 입을 사용한 의사소통법이 있다는 사실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승국 외 4인, 『청각장애 아동 교육』, 교육과학사, 1998
이준우, 『수화의 이해와 실제』, 나남, 2002
리아 헤이거 코헨, 『반짝이는 박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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