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 평등과 남녀평등(양성평등) 및 성차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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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양성평등의 개념
1. 양성평등으로서 기회의 평등
2. 양성평등으로서 조건의 평등
3. 양성평등으로서 결과의 평등

Ⅲ. 평등개념의 전개
1. 고대 그리스
1) 초기의 논의
2) 소피스트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2. 로마
3. 중세-그리스도교에 입각한 평등 개념
1) 초기 크리스트교
2) 중세
4. 근대
1) 홉스
2) 로크
3) 루소
4) 토크빌

Ⅳ. 법 앞에 평등의 내용
1. 법
2. 평등
1) 상대적 평등
2) 합리적 차별과 불합리한 차별의 기준
3) 역평등(reverse equality)과 역차별(reverse discrimination) 문제
4) 법정립상의 평등과 법적용상의 평등

Ⅴ. 평등권과 자기관련성

Ⅵ. 양성평등의식에 대하여
1. sex와 gender의 관계
2. 전통적, 고정적인 남녀 차별에 대해
3. 성차별적이고 권위적인 직장문화

Ⅶ. 분리된 성별 문화

Ⅷ. 성차별과 성분리현상

Ⅸ. 양성평등교육과 교수방법

Ⅹ. 결론
본문내용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의 정체성은 유전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며 여성과 남성의 역할은 교육과 훈련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여성들이 고등교육을 받고도 사회에 참여하는 정도가 낮은 데는 성 역할에 대한 고정된 교육의 영향을 받은 탓도 있다. 그러므로 남녀의 성 역할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한다. 가정에서는 부모가 평등한 남녀 관계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어린이는 부모를 보면서 성 역할을 배우기 때문이다. 또한 딸에게는 정숙한 현모양처, 아들에게는 씩씩한 사내대장부가 되라는 식으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주어서는 안 된다. 한편 학교에서는 여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선정하고 진로지도에 힘써야 하며 균등하고 성차별 없는 교육으로 여성 인력을 개발하여 사회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어야 한다. 특히 과학과 기술, 정보, 미디어 부문의 교육과 직업 훈련에서 여성 또한 남성과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한 단계 높은 지식 기반 사회로 도약하고 국제 경쟁력을 높여 나가기 위해서는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은 필수적이다. 여성부도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를 이끌어 갈 여성 인력의 양성 및 활용을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관건으로 보고 여성 인적 자원 개발을 주요 정책으로 삼고 있다.

Ⅱ. 양성평등의 개념

양성평등의 개념은 기회의 평등, 조건의 평등, 결과의 평등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이들의 관점들은 반드시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양성평등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각 단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1. 양성평등으로서 기회의 평등

초기 양성평등의 개념은 기회의 평등을 의미했다. 기회평등의 주장은 모든 남녀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 특정집단에게 이익이나 불이익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여성들에게 남성과 동일한 기회를 허용할 경우, 여성들은 남성과 동등하게 자신의 합리성을 발현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기회의 평등만으로도 평등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역사 속에서 오늘날까지 이어온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기회의 평등은 분명한 한계를 갖고 있다. 오랜시간 동안 가부장제의 역사가 지속되었으며 그동안 다양한 형태의 성차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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